[공기업][기업][임원자격요건][구조조정][회계감사제도]공기업의 투자별 종류, 공기업의 설립근거, 공기업의 민영화, 공기업의 유사용어, 공기업의 임원자격요건, 공기업의 구조조정, 공기업의 회계감사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기업의 투자별 종류
1. 직접투자기관
2. 간접투자기관
Ⅲ. 공기업의 설립근거
1. 공기업 설립 근거와 동기에 관한 견해
1) Friedman & Garner의 견해
2) 윤성식 교수
3) 평가적 의견
2. 공기업 설립의 경제적 동기
1) 시장실패에 대한 대응
2) 역할수행능력상의 비교 우위
3) 시장개입 대안으로서의 공기업 설립의 정치․경제적 성격
3. 공기업 설립의 정치․행정적 동기
4. 우리나라에서 공기업 설립이 활발하였던 이유
1) 제도
2) 개인적 요인
3) 경제적 조건
Ⅳ. 공기업의 민영화
Ⅴ. 공기업의 유사용어
1. 공익사업(public utility)
2. 국유화 기업
3. 사회화 기업
4. 기타 용어들
Ⅵ. 공기업의 임원자격요건
1. 소극적 요건
2. 적극적 요건
Ⅶ. 공기업의 구조조정
1. 공기업 구조개혁
2. 공기업 민영화
3. 운영시스템 혁신
4. 경쟁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
5. 퇴직금제도 등의 복리후생제도 개선
Ⅷ. 공기업의 회계감사제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규모의 경제가 있는 산업은 대기업으로 운영될수록 규모의 경제가 갖는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 시장규모에 비추어 하나의 기업만이 존재하여야 규모의 경제를 향유할 수 있다면 독점기업의 탄생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독점기업은 반드시 공기업의 형태로 존재하여야 하는 것만은 아니지만 흔히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독점기업은 공기업으로 설립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산업분야에서 독점기업의 탄생이 필연적이라고 해도 반드시 공기업으로 설립될 필요는 없다. 민간기업이 독점기업일 때는 다른 통제수단으로서 독점기업이 횡포를 부리지 않고 비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야기되지 않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것은 생각보다도 여의치 않다. 전통적으로 경제적인 환경이 공기업에 대하여 부정적인 미국은 가격통제 등을 통하여 이런 민간기업을 통제함으로써 독점기업의 문제점을 해소하려고 한다. 그러나 국가에 따라서는 공기업으로 운영함으로써 국가가 직접 문제를 해결한다.
≪ … 중 략 … ≫
Ⅱ. 공기업의 투자별 종류
1. 직접투자기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1차로 투자하여 만든 공기업을 직접투자기관이라고 한다. 따라서 모든 행정기업과 규모가 큰 공사나 주식회사형 공기업들은 직접투자기관이 된다. 예를 들면, 정보통신부 철도청,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등은 행정기업으로서의 직접투자기관이다. 도로공사, 석탄공사, 서울시 지하철공사, 주식회사 국민은행,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 등은 법인형의 직접투자기관이다.
- 참고문헌
-
김기영 외 2명 - 공기업 배당 현황과 평가, 한국경제연구원, 2010
오필환 - 공기업 윤리경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부패학회, 2007
이상철 - 지방공기업 성과관리 강화를 위한 제도변화의 정책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11
임도빈 - 거버넌스와 관료제 : 공기업분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2008
채원호 - 한국 공기업의 윤리경영 강화방안 연구,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11
최영훈 외 3명 - 공기업 기술혁신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공공관리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