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위험][지각][위험][지각위험 의미][지각위험 유형][지각위험 구분][지각위험 구성요소][감소 전략]지각위험의 의미, 지각위험의 유형, 지각위험의 구분,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지각위험의 감소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각위험의 의미

Ⅲ. 지각위험의 유형
1. 재정적 위험(financial risk)
2. 성능적 위험(performance risk)
3. 신체적 위험(physical risk)
4. 심리적 위험(psychological risk)
5. 사회적 위험(social risk)
6. 시간손실적 위험(time loss risk)
7. 기회손실적 위험(opportunity loss risk)

Ⅳ. 지각위험의 구분

Ⅴ.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Ⅵ. 지각위험의 감소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ox는 구매목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소비자들이 위험을 지각하는 원인이 된다고 하고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불확실성을 야기하는 상황을 열거하고 있다.
첫째,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목적의 불확실성에는 구매목적의 본질에 대한 불확실성, 구매목적의 허용수준 또는 열망수준에 대한 불확실성, 목적달성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불확실성, 현재의 목적달성정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포함된다.
둘째, 소비자는 어떠한 선택이 구매목적의 허용수준에 가장 일치되어 만족스러운지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셋째, 구매가 이루어지고( 혹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그 결과가 자신의 구매목적을 만족시키는데 실패할 경우, 소비자는 어떤 불리한 결과를 지각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지각위험의 의미

대개의 경우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 첫째는 ‘예상되는 손실’ 개념이며, 둘째는 ‘부정적 결과’ 개념이다.
‘예상되는 손실’ 개념의 대표적 학자로는 Murray and Schlacter가 있다. 이들은 여러 학자들(Bauer 1960; Cox 1967; Jacoby and Kaplan 1972; Roselius 1971 등)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지각된 위험을 “다차원 개념으로 특정 제품의 구매와 이용에서 발생하는 예상되는 손실(expected loss)의 유형과 정도로서 소비자의 구매이전의 불확실성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대용, 물리적 환경이 구매 후 지각위험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2008
◎ 권문호 외 2명, 관광자의 정보신뢰와 지각위험, 관광경영학회, 2005
◎ 이영원, 소비자의 지각 위험 및 상품 관여도가 정보채널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7
◎ 이정자 외 1명, 지각된 위험이 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2007
◎ 조윤진, 이중과정 모형으로 본 건강 관련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 황화철, 심리적거리가 지각된 위험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과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와 소비자 레포트
  •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s)의 유형을 설명하고, 심리적 위험의 감소를 주장하는 광고메시지로 포함하는 광고물을 찾아 분석하시오.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s)이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본인의 의사결정결과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위험요소들만 포함할 뿐, 지각되지 못한 위험들은 고려되지 않는다.이러한 위험의 유형에는 재정적 위험(Financial Risk), 사회적 위험(Social Risk), 심리적 위험(Psychological Risk),

  • 경영경제 21세기 리더십
  • 유형 최근 리더십학계에서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하에서는 최근 보다 호소력이 있는 패러다임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슈리더십, 서비스 리더십, e-leadership, 그리고 퓨전 리더십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1. 이슈리더십 (Issue Leadership)① 배경이슈란 ‘마음에 자극을 주어 행동을 유발하는 사안’을 의미한다. 이슈리더는 ‘창의적 이슈’를 통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이다. 이슈리더십을 통한 성과창출의 과정은 세

  • 제품 주기 제품 전략보고서
  • 전략이 실행된 후에는 자사 제품이 목표한 위치에 포지셔닝 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매출성과로도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알 수 있겠으나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분석을 해 보아야 한다. 만약에 영양 캡슐이든 겸용 샴푸를 출시하였다면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간편하면서도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간편한 샴푸로 인식되고 있는지 되짚어 봐야 한다. 또한 초기에 성공적인 포지셔닝이 되었다 하더라도 시간이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분석의 과제 필요한 교수-학습 환경 - 학생의 수학습지도 공간 - 주어진 공간에 몇 몇의 학생들을 수용여부현재 시설로 지도를 할 수 있는 학습내용실외 수업을 하려고 할 때 기후 변화에 의한 대체수업 가능성수업하는데 위험한 요소 - 단원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용기구필요한 용구가 없다면 대안 강구시설을 설치하고 용구를 준비하는 시간, 집합하는 시간의 조건학습을 위하여 마련해야 할 시설과 필요한 자료에 의한 학습 활동의 재구성 여부

  • [조직심리학] 조직에 대한 태도와 행동
  • 지각에 관한 현장연구에서 직무만족에 대한 절차공정성의 효과는 결과공정성만의 효과를 능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Singer는 채용관리에 있어서의 절차공정성을 조사하고는 절차공정성 요소인 의사소통과 발언이 상당하게 직무만족은 예측해 준다는 것을 주장하였다.조직몰입은 연구자에 따라 개념 구성을 달리하고 있으나 조직몰입이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심리적 애착을 의미한다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공정성과 조직에서의 바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