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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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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우그룹 구조조정
1. 재무구조상의 연결상황
2. 대우그룹의 계열사 처리 계획과 대우조선
Ⅱ. 삼성그룹 구조조정
Ⅲ. 쌍용그룹 구조조정
1. 쌍용의 구조조정안
2. 의견
Ⅳ. LG그룹 구조조정
Ⅴ. SK그룹 구조조정
Ⅵ. KT(KTF, 한국통신) 구조조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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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우그룹 구조조정
1. 재무구조상의 연결상황
대우그룹은 상호채무구조가 워낙 복잡하게 얽힌데다가, 부채의 규모마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많은 계열사들이 분식회계를 하고 있어, 위기의 도화선이 어디서부터 시작하는지 파악되기 힘들다.
우선 대우그룹의 부채를 살펴보면, 골드만 삭스의 추정에 따르면 해외부채 약 8조원을 포함하여 약 68조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장부상 80조원으로 나온 자산이 사실은 그에 훨씬 못 미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의 부채는 훨씬 높다고 추정할 수 있다. 실제로 11월 대우그룹 12개 계열사에 대한 중간 실사결과를 보면 장부가와 실사액의 차이에 따라 순자산 감소액이 약 40조원 규모로 파악되었다.
≪ … 중 략 … ≫
Ⅱ. 삼성그룹 구조조정
삼성은 연내에 50억달러의 외자를 유치키로 하고, 이를 위해 10명의 그룹회장. 사장단으로 구성된 외자유치단을 미국에 파견키로 했다. 또 서울 남대문사옥 및 국내외 자산매각으로 앞으로 5년간 29조억원의 부채를 갚고 317%인 부채비율을 197%로 낮추기로 했다. 삼성의 부채비율은 146.2%이다.
삼성은 자동차사업과 관련, 해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되 정부의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는 포드와의 전략적 제휴협상이 결렬되거나 정부가 현대, 대우 등 기존 2사체제로 구조개편을 할 경우 삼성이 자동차사업을 포기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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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권영준(1998), 이건희 1인지배 못바꾸면 미래는 없다 : 삼성 개혁과 구조조정에 대한 제안, 사회평론
ⅱ. 김어진(2009), 쌍용자동차 투쟁, 평가와 교훈, 경상대학교
ⅲ. 박철우(2003), 민영화된 KT의 구조조정 현황,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ⅳ. 윤제철(2008), 대우그룹 구조조정에 관한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ⅴ. 장상환(1999),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방향, 경상대학교
ⅵ. 주부식 외 1명(2012), 구조조정의 성과와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회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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