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정의, 성격,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성공요인, 목적,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컴포넌트, 장단점, 향후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정의
Ⅲ.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성격
1.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의 대외 의존도
2. 열악한 자금사정
3. 중소기업 환경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의 부재
4. 중소기업 ERP시스템 도입 사례의 부재
5. ERP시스템에 대한 마인드 부족
Ⅳ.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성공요인
Ⅴ.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목적
Ⅵ.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컴포넌트
1. ASP컴포넌트
1) 비즈니스 컴포넌트(BCO; Business COmponent)
2) 서비스 컴포넌트(Service Component)
2. ASP컴포넌트 프레임워크
Ⅶ.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장단점
Ⅷ. 향후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시장환경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서 생산 및 물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되고 글로벌화 전략을 전사적인 최적의 자원관리 및 최적의 제품공급, 자재수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데 이것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 ERP 솔루션이다.
특히,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위해 ERP 도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또한 현 시점에 중소기업이 ERP를 도입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앞으로 비즈니스 관행이 모두 E-Business를 기초로 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도 역시 E-Business에 대비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향후 E-Business에 대응하기 위하여 E-Business의 기반이 되는 회사내 IT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그 핵심이 되는 ERP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ERP를 도입하여 기업 내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야 향후 E-Business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기업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중소기업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정의
ERP를 정확하고 명료하게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현재의 ERP에 대한 정의는 정보시스템 컨설팅 회사, 학회, 연구회, 그리고 개인 연구자들에 의해 각자의 관점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그 사용 범위 또한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지칭하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경영관리의 개념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최무진, 1999).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자들과 컨설팅 그룹이 정의한 ERP의 개념을 재정리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권광현 외 4명(2003), 전사적 자원관리(ERP)시스템 아웃소싱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회계학회
김두경, 국오선(2008), ERP 시스템 활용과 CRM의 이해, 사이버출판사
김정찬 외 1명(2009),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도입의 재무효과, 한국경영교육학회
김학수(2002), 전사적 자원관리(ERP) 도입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앙대학교
이장형(1998), 활동기준 경영기법에 의한 전사적 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정보학회
황현아(2000),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ERP, 그 실체와 대응,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