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의류제품, 인터넷쇼핑몰(가상소매업)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케이블TV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소매업체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신문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웹광고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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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류제품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Ⅱ. 인터넷쇼핑몰(가상소매업)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신뢰도 분석
3. 가설의 검증
1) 가설 1의 검증
2) 가설 2의 검증
3) 가설 3의 검증
4) 가설 4의 검증
5) 가설 5의 검증

Ⅲ. 케이블TV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Ⅳ. 소매업체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1. 소매업체에 의한 유통경로의 지배
2. 소매업체브랜드의 자산구축은 가능한가?
1) 소매업체 경로파워 확대
2) 전통적인 마케팅도구
3. 소매업체브랜드자산 형성의 원천
4. 파워소매업체브랜드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 투자
1) 소매업체브랜드의 개발단계(Stage of Store Brand Development)
2) 강력한 소매업체브랜드의 개발을 위한 고려요인
3) 소매업체브랜드와 제조업체브랜드간의 균형된 제품포트폴리오의 유지

Ⅴ. 신문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Ⅵ. 웹광고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류제품의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상표 자산을 재정적 동기에 의해 기업의 관점에서 실제로 측정한 객관적 수치를 비교하여 보면,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해 의류제품의 상표 자산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Simon과 Sullivan(1993)이 주식을 이용하여 상표 자산을 평가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638개 기업에 대하여 산출한 것으로, 산업별 상표 자산 평균을 기업의 유형 자산 가치 대비 백분율로 나타낸 표이다. 그러나 이는 상표 자산의 정도만을 측정한 것으로 내재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기업의 유형 자산 대비 백분율로 나타낸 상표 가치

<<표>>

Aaker(1991),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Kwon(1990)은 대중상표와 자체상표의 기본적인 차이는 소비자에 의한 인지에 있다고 하면서 의류제품에 있어 상표의 가치를 상표인지도와 두드러진 이미지로 보고자 하였는데, 이는 의류제품에 있어서 소비자에 기초한 상표 자산의 내용에 근접하는 연구로 의류제품에 있어서 상표 자산의 존재를 암시해준다.
그러나 의류학에서 상표 자산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며, 마케팅 분야의 몇몇 연구에서 의류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소비자에 기초한 상표 자산을 측정하고자 한 연구 중 Owen(1993)은 상표 자산을 구성하는 요소는 매우 복잡하고 다면적이지만 광범위한 서베이 수행을 위해 가장 간단한 구성체로서 상표 친숙성(brand familiarity-well known)과 긍정적 상표 존중(positive brand regard-well regarded)을 측정하였다. 14개국에서 70개의 제품 범주에 대하여 실시하였는데, 그중 의복에 관한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나라마다 상표강도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다른 제품과 비교시 일관되게 친숙성순위에 비해 존중감 순위가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상표 자산이 제품과 소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음을 암시하며, 의류제품에 있어서는 다른 제품에 비하여 상표 자산에 있어 인지도의 상대적 중요성이 적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고광호(1996)는 상표 자산에 광고와 판촉이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에서 자극물로써 의류제품인 진을 선택하였고, Park과 Srinivasan(1994)이 제시한 서베이 방법을 통해 상표 자산을 측정․수치화하여 광고의 정적․ 판촉의 부적 효과를 밝혔다. 그러나 이 연구는 소비자의 내재된 측면 즉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와 감정을 간과하고 있어 상표의 가치를 설명함에 있어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상표 자산은 동기와 목적에 따라 여러 관점에서 논의되질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소비자의 인식을 근거로 한다. 즉, 소비자에게 상표가 가치 있을 때에만 비로소 투자자에게도, 제조업자에게도, 소매업자에게도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김창현 / 인터넷쇼핑몰 브랜드경쟁력지수에 관한 인지도, 이미지, 관계구축의 상대적 효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06
박윤경 /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소매업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2010
오미영 외 1명 / 채널 브랜드 자산 척도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 케이블TV 채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06
이미영 / 신문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의 구성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3
이경렬 외 1명 / 온라인 환경에서의 브랜드자산의 영향요인으로서 체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11
하오선 / 의류 브랜드 자산 평가, 동국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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