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생산][가치][생산][서비스노동가치생산][상품가치생산][잉여가치생산][부가가치생산][고정자본가치생산]서비스노동가치생산, 상품가치생산, 잉여가치생산, 부가가치생산, 고정자본가치생산 분석(가치생산,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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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비스노동가치생산
1. 생산과 소비, 유통과정의 분리
1) 인적서비스의 가치형성
2) 유통서비스의 가치형성
2. 생산의 우위성과 유통노동
1) 생산의 우위성
2) 순수유통노동의 가치형성

Ⅱ. 상품가치생산
1. 고찰
2. 계산상의 문제
3. 일반이윤율의 변동
4. 은폐와 왜곡
5. 이윤율의 상승과 하락에 관한 법칙들의 의미

Ⅲ. 잉여가치생산
1. 생산적 노동
1) 생산적 노동의 본원적 규정
2) 자본주의에서 생산적 노동에 대한 규정
2.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 생산
1) 절대적 잉여가치 생산
2) 상대적 잉여가치 생산
3)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의 구별
3. 잉여가치의 자연적 기초
1) 잉여가치와 노동생산성
2) 이와 같은 노동의 자연발생적 생산성에 곧바로 신비스러운 관념(착취체제 등장)을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Ⅳ. 부가가치생산

Ⅴ. 고정자본가치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비스노동가치생산

1. 생산과 소비, 유통과정의 분리

노동의 생산물은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노동은 그 자체와 구별되는 무형의 생산물을 생산하며 활동 자체로서 판매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와 유통영역에서 판매되는 서비스는 가치와 사용가치를 생산한다.
반면 상품의 소비와 유통 자체는 가치를 생산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에게서 가치는 상품의 소비를 통한 효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잉여가치는 교환을 통해 얻어지는 양도이윤(讓渡利潤)으로서 설명될 수 없다. 이처럼 가치와 잉여가치는 생산과정에서만 생산된다는 점 때문에, 소비와 유통과정에 지출되는 노동은 가치를 생산하지 않고 이전받을 뿐이라고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해석은 생산물의 범위를 제한한 결과에 다름 아닌데, 이를 통해 서비스노동의 가치형성을 부정하는 견해를 검토하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상품가치생산

1. 고찰

-C: V=4:1인 경우에 모든 상품가치가 120이 된다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즉 각각의 크기가 100인 서로 다른 자본들이 생산한 상품의 가치에 대해 얘기할 때는 이들 가치가 C의 고정자본과 유동자본 간 구성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달라지고 상이한 자본들의 고정자본 부분 그 자체도 다시 급격히 소모되거나 천천히 소모됨으로써 같은 기간 내에 생산물로 이전시키는 가치량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지적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이윤율과는 무관하며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자본 Ⅰ의 이윤율은 20%가 된다.
참고문헌
김준보(2000) / 상품가치의 실체적 재인식, 대한민국학술원
송태복(1987) / 잉여가치 본질에 비추어 본 경제학설, 한남대학교
이재형(1992) / 상품가치의 생산가격으로의 전형에 대한 학술사적 고찰, 명지대학교
지해명(2012) / 지역, 산업간 부가가치 연관구조의 분석, 한국경제통상학회
차상훈(1994) / 서비스 노동의 가치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Kim Bong-Jin 외 1명(2009) / 공공자본과 생산의 효율성, 한국지역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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