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기업][신용위험][신용][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 주기]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주기,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대상,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결과조치, 향후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기업평가시스템][기업평가][기업][기업평가시스템 필요성][기업평가시스템 운용기준]기업평가시스템의 필요성, 기업평가시스템의 운용기준, 기업평가시스템의 구성요소, 향후 기업평가시스템의 과제 분석
- [기업평가][기업경쟁력평가][기업유익성평가][기업기술평가][기업가치평가][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경쟁력][유익성][기술]기업경쟁력평가, 기업유익성평가, 기업기술평가, 기업가치평가,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
- [모니터링][위생관리][학교급식][냉장고식품보관][교통문화지수]위생관리 모니터링, 학교급식 모니터링, 냉장고식품보관 모니터링, 교통문화지수 모니터링, 기업신용위험 모니터링, 일본금융위기 모니터링 분석
- [기업평가][기업][기업신용위험평가][기업가치평가][기업기술등급평가][기업경쟁력평가][기업경영평가][신용위험]기업신용위험평가, 기업가치평가, 기업기술등급평가, 기업경쟁력평가, 기업경영평가 분석
- [신용평가][신용평가시스템][신용평가기관][기업신용평가][은행신용평가]신용평가시스템, 신용평가기관, 기업신용평가, 은행신용평가 분석(신용평가, 신용평가시스템, 신용평가기관, 기업신용평가, 은행신용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주기
Ⅲ.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대상
Ⅳ.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결과조치
1. 회생가능기업
1)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한 기업
2) 유동성문제가 일시적인 기업
3) 유동성문제가 구조적이나 회생가능한 기업
2. 정리대상기업
Ⅴ. 향후 기업신용위험상시평가의 방향
1. 채권은행은 조속한 시일내 신용위험 평가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이행
2. 또한, 주채권은행은 여타 채권은행의 평가결과를 통보받아 필요시 추가 조치 시행
3. 우리원은 채권은행의 상시평가 운용실태를 지속 점검하여 채권금융기관에 의한 시장 자율적 기업구조조정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임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부도 가능성의 파악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손실의 방지하고 위험에 상응하는 초과이익의 획득을 가능하게 하고,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부실화 방지 및 적절한 자금운용을 통한 경쟁력의 확보가 가능하게 하고, 국민 경제적인 입장에서는 신용경색의 해소 및 유동성 왜곡의 방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하고 현실성 있는 기업의 도산 예측 기법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금융기관이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기법이 첫째, 투자 대상의 선정 또는 여신 제공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둘째, 투자자산의 부실화 또는 신용위험 변화에 따르는 투자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제공 여신에 대한 사후관리 또는 투자자산 위험관리의 지표가 된다. 또한 기업 경영자 입장에서는 자사의 신용위험 수준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기업가치의 극대화나 경영권 보호를 위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하고 있는 선진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국제 금융시장이 통합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국내 금융기관이나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이의 도입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 하에서 기업의 부도위험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신용등급 및 주가와 기업부도위험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신용등급은 전통적으로 기업의 부도위험에 관한 정보를 주로 그 기업의 재무지표를 이용하여 추론하는 지표로서 시장 참가자에게 널리 인식된 개념이고, 주가는 그 콜옵션적인 특성에 의해 부도위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최근 그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들이 기업의 부도위험에 대한 정보를 잘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와 이를 조합하여 효율적으로 부도위험을 경고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매우 중요한 일로 사료된다.
- 참고문헌
-
- 김길정, 기업의 신용평가방법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1988
- 김연구,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분석 패턴 구현, 서강대학교, 2001
- 백현호, 기업신용평가와 리스크 관리, 대한세무협회, 2009
- 이동걸 외 1명, 기업신용위험의 현황과 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01
- 이기성, 신용위험의 평가방법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2008
- 조지호, 위험가치 모형을 이용한 새로운 신용평가기법, 한양대학교경영연구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기업 신용위험평가시스템, 기업 전자상거래시스템
- [시장위험(시장리스크)]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정의,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요소,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한도,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평가,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분석,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관리 분석
- [국세행정][세무행정][경제환경][개혁추진][세정개혁][국세][세무][경제][세정]국세행정과 세무행정, 국세행정과 경제환경, 국세행정과 개혁추진, 국세행정과 세정개혁, 국세행정의 의의, 국세행정 관련 제언 분석
- 환리스크관리(환위험관리)의 목적, 절차, 환리스크관리(환위험관리)의 환산노출, 동향, 환리스크관리(환위험관리)의 조사 사례, 환리스크관리(환위험관리)의 기법, 향후 환리스크관리(환위험관리)의 방안 분석
- [환위험관리]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의 개념, 시스템,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의 현황,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의 거래노출,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의 기법, 향후 환위험관리(환리스크관리) 정책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