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경영이념,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능력, 책임,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회계정보이용, 배당정책,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노동정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서론
Ⅱ.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경영이념
1. 기업
2. 경영이념
3. 고대시대
4. 봉건시대
5. 기업활동에 대한 견해 변경 시초
6. 루터
7. 가르빈
Ⅲ.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자질
1. 강인한 리더쉽
2. 경영철학과 VISION제시
3.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
4. 미래를 내다보는 선견지명
5. 고객 지향적 핵심역량 집중
6. 작은 것은 맡기고 큰 전략에 집중
7. 장기적인 자금조달 능력
8.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Ⅳ.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능력
1. 기술적 능력(현장업무관련기술 : technical skills)
2. 인간적 능력(human skills)
3. 개념적 능력(conceptual skills)
Ⅴ.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책임
1. 기업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
2. 종업원에 대한 책임
3.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조정의 책임
4. 후계자양성의 책임
5. 공해에 대한 책임
Ⅵ.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회계정보이용
Ⅶ.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배당정책
Ⅷ. 경영자(기업가, 경영인, 기업인)의 노동정책
1. 추진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
1) 근로시간 제도개선 추진배경 및 경과
2) 입법안의 취지와 주요내용
3) 향후 추진 계획
2. 근로시간 단축의 효과
1)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
2)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실업문제 해결
3) 새로운 산업발전을 통한 경제 활성화
4) 지식경제강국으로의 도약기반 조성
3. 정부입법 추진 이유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디다스의 드레퓌스 회장은 ‘아디다스 부활’을 성공시킨 장본인이다. 취임 직후 우선 착수한 일은 경영진을 포함하여 아디다스의 기업 구조를 완전히 뜯어 고치는 것이었다. 즉, 구태의연하고 관료화된 독일식 기업을 생동감 넘치고 국제화된 미국식 다국적 기업으로 바꾸는 작업에 착수했던 것이다.
일차적으로 기존의 독일인 경영진을 모두 쫓아냈다. 그 대신 회사의 수뇌부를 젊은 다국적 전문 경영인들로 재편했다. 철저히 능력 위주로 재배치하고, 능력에 맞게 성과급을 부여했던 것이다.
둘째, 정신적, 물리적 슬림화를 통한 위기 극복 사례이다. IBM의 거스너 회장은 극심한 비만과 동맥경화로 생사의 기로에 섰던 공룡 기업 IBM을 4년간의 치료 끝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환생시켜 놓은 주인공이다. 그가 취임할 당시 IBM은 160억 달러에 이르는 엄청난 누적 적자와 체질화된 관료주의, 지속적인 생산성 저하 등으로 회복 불능의 상태인 것처럼 보였다.
거스너 회장은 우선 과감하고 대대적인 감원 정책을 도입했다. 취임 첫 해에만 4만5천명을 해고하는 등 몇 년 사이에 직원 수를 40만 명에서 절반인 20만 명으로 줄여 놓았다. 실제로 그 효과는 상당한 것이었다. 경비 절감은 경영 수지 적자 해소에 크게 일조했고, 감원에 이은 물리적인 조직 개편은 경영진의 의사결정 단계를 최고 80퍼센트까지 단축시켰다.
그러나 감원 정책만을 가지고 위기 극복을 시도했다면 아마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거스너 회장은 ‘기업 문화의 혁신’과 ‘사고방식의 전환’을 동시에 추진하였다. 기업 내부적으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던 엘리트주의와 관료주의적인 문화를 타파하는 것이 가장 시급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마크 맥닐리 저, 김대식 역, 경영자를 위한 6가지 전략원칙, 석정, 1998
메리 베스 오닐 저, 조윤정 역, 경영자 코칭, 아시아코치센터, 2009
왕중추, 우훙뱌오 외 1명, 허정희 역, 디테일 경영자만이 살아남는다, 다산북스, 2011
이광순, 경영자의 이해, 명경사, 2012
정장호, 경영자의 길, 하나로, 1999
한국의 경영자상 재정위원회, 경영자 열전, 한국능률협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