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의의, 기초자료,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저해요인, 현황,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 실적분석, 결과평가,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의의
Ⅲ.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기초자료
1. 회계자료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4) 현금흐름표
5) 부속명세서
2. 비회계자료
Ⅳ.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저해요인
Ⅴ.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현황
Ⅵ.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실적분석
1. 판매변동의 기본형
1) 판매의 계절 변화
2) 판매의 경향변동
3) 판매의 순환변동
4) 판매의 불규칙변동
2. 대표적인 판매분석수법
1) 월별 평균법
2) 연환비율법
3) 기준법
4) 양분평균법
5) 이동평균법
6) 최소자승법
Ⅶ.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결과평가
Ⅷ. 향후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은행,『기업경영분석』에 의하면 기업의 경영성과를 판단하는 영역으로는 성장성, 수익성, 재무구조, 활동성, 생산성의 5개 영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있다.
성장성이란 기업의 경영규모 및 기업활동의 성과가 당해연도 중 전년에 비하여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기업의 경쟁력이나 미래의 수익 창출능력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영역으로 이에 관련된 경영지표로는 6개의 지표를 예시하고 있다.
수익성이란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하는 비율로서 자산이용의 효율성, 이익창출능력 등에 대한 평가는 물론 영업성과를 요인별로 분석, 검토하기 위한 지표로 이용되는데 이에 관련된 경영지표는 29개의 지표가 활용된다.
재무구조란 자산과 부채 및 자본에 관계되는 항목의 비율로 표시되는데, 이는 대차대조표 각 항목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정태비율로서 단기채무 지불능력인 유동성과 경기 대응능력인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인데, 이에 관련된 경영지표는 13개의 지표가 활용된다.
≪ … 중 략 … ≫
Ⅱ. 기업경영분석(재무분석, 경영분석)의 의의
● 한국의 기업들은 87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등 열악한 노동조건을 기반으로 초고속으로 성장해 왔음. 그러나 87년 노동자대투쟁 이후 노동운동의 성장으로 과거와 같은 방법으로는 노동자 지배가 불가능해 짐.
● 수세에 몰린 경영자들은 90년대 초반부터 ‘신경영전략’이라는 새로운 무기를 도입해 써먹기 시작했고, 특히 IMF 이후에는 ‘경영논리’를 앞세워 신자유주의 구조조정 공세를 강화해 왔음.
→ 한파에 따른 경제불황을 핑계로 삼았고, 의약분업 실시로 인한 병원경영의 어려움을 강조했음. 주5일제 실시 때문에 경영이 어렵다는 논리를 들고 나올 것임.
- 참고문헌
-
김유선(1990), 임금투쟁을 위한 기업경영분석, 한국사회과학연구소
김자원(2005), 회계정보를 활용한 기업경영분석, UUP
강재형(2004), 경영분석과 시장환경분석, 명경사
강길환(2008), 현대 경영분석 컨설팅, 삼영사
남궁평 외 1명(2007), 기업경영분석 통계 이용자만족도 진단, 성균관대학교 응용통계연구소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편집부(1989), 기업경영상태진단 : 기업경영분석,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편집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