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예산제도와 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예산(budget)이란?

Ⅱ. 예산과정의 4단계 ; 예산주기 (Budget Cycle)
ⅰ. 예산의 편성
1. 예산편성의 의의
2. 예산편성의 과정
3. 예산편성의 특색과 문제점

ⅱ. 예산의 심의
1. 예산심의의 의의
2. 예산심의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3. 예산심의절차
4. 의회에서의 예산수정

ⅲ. 예산의 집행
1. 예산집행의 의의
2. 예산집행과 정부의 책임
3. 예산집행에 있어서의 재정통제
4. 예산집행의 신축성
5. 예산집행의 문제점

ⅳ. 결산 및 회계검사
1. 회계검사의 의의
2. 회계검사기관의 유형
3. 회계검사기관 - 감사원
4. 회계검사의 방법
5. 회계검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6. 결산의 의의
7. 결산의 기능
8. 결산의 효과
9. 결산의 절차

Ⅲ. 우리나라 예산제도의 변천
1. 근대적 예산제도의 확립
2. 중앙예산기관의 위치
3. 예산회계법의 제정
4. 기업예산회계제도
5. 예산제도의 개선

Ⅳ. 세출예산 편성 현황
1. 2007년 세출예산규모
2. 2008년 우리나라 예산의 규모와 구체적인 사용 예정 내역

Ⅴ. 우리나라 예산제도의 문제점
1. 계획과 예산의 연계결여
2. 전략적 우선순위 결정에 집단적 경쟁의 결여
3. 엄격한 사전통제로 예산운영의 비효율성
4. 투입통제위주 예산관리의 한계

Ⅵ. 예산제도 개혁방안
1. 결과중심 예산관리틀의 적용
2. 총비용의 관리와 계획의 연계
3. 전략적 우선순위에 대한 집단의사결정
4. 집행기관에게 배분의 효율성 허용
5. 성과와 책임을 교환하는 관리의 신축성 부여
6. 결과지향 관리의 확산
7. 성과측정 제도의 발전
8. 성과와 예산의 긴밀한 연계
9. 성과보상 제도의 도입
10. 재무관리 정보시스템의 구축

본문내용
Ⅰ. 예산(budget)이란?

예산은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고자하는 의사결정과정이며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따라서 조직이 성취하려는 임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사용하는 데에 관한 의사결정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조직의 책임자가 회계연도동안 이룩하고자 하는 것을 자금이라는 숫자로 표현한 것이며 숫자로 표시한 업무계획서라고 할 수 있다.
넓은 뜻으로는 민간기업 ·공공단체 및 기타 조직체는 물론이고 개인의 수입 ·지출에 관한 계획서도 포함된다. 또한 재정용어로서의 예산을 간단히 정의하면 일정기간(회계연도)의 재정적 지출이 재정적 수입과 함께 일정한 체계 하에 게기(揭記)되고, 그것에 대하여 국회가 심의 ·의결해야 하는 것 또는 심의 ·의결된 것이라는 2가지 요건을 구비한 일정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예산이란 재정에 관한 예정계획서임과 동시에 정부가 국회에 바라는 승인요구서이다. 국회의 의결을 거쳐서 성립된 예산은 영국이나 미국의 경우에는 법률이라는 형태를 취하며, 한국의 경우에는 법률과는 상이한 특수한 의결이라는 형태를 취하는데, 어느 것이나 정부를 구속하는 힘을 갖는 문서이다.
정책결정은 예산을 통해서 발현된다. 또한 정부예산은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그 대부분은 국민의 조세부담으로 되어있다. 99조의 일반회계예산 중 84%에 달하는 85조원이 조세 수입이다. 따라서 국가의 재정은 납세자인 시민이 내는 세금으로 이루어져있다. 납세자인 시민은 돈을 내고 공공서비스를 받는 주인이며 소비자인 것이다. 따라서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가를 감시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산제도의 변천
  • 제도가 기초가 됨국가경비와 왕실비가 구분되지 않음관서들은 국가가 제공한 토지와 노동력을 기초로하여 스스로 경비를 조달하여 사용함 이를 경비자변(經費自㦚)의 원칙이라 함통일적 예산제도가 확립되지 않음**2. 갑오개혁조세법률주의가 나타남근대적 예산제도가 도입됨- 근대적 예산제도 예산단년도의 원칙, 예산 총계주의, 예산 한정성의 원칙 등탁지부 대신을 중심으로 한 예산편성과 결산제도가 정해짐왕실과 국정의 구분 회계검

  • [재무행정] 국방예산
  • 예산의 역사 및 현황 분석 1. 국방예산의 역사 Allen Schick에 의하면 예산은 통제적 기능, 관리적 기능, 계획적 기능 등을 모두 함께 지니고 있으나 예산제도에 따라서 세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지배적이기 마련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예산제도도 각기 지향하는 기능과 관련하여 시대적 상황과 그 당시의 정치ㆍ사회적인 배경에 따라 세 기능간의 우선순위가 바뀌어가면서 계속 변천되어 왔으며, 국방예산제도도 품목별 예산제도, 성과주의 예산제도,

  • [정부회계제도] 일본, 독일, 프랑스의 정부회계제도 사례 분석과 우리나라 정부회계제도 개혁 추진과정 및 시사점
  • 제도 사례1. 재정제도와 관련제법령2. 예산제도1) 예산원칙2) 회계구분3) 예산의 편성, 집행, 결제3. 정부회계의 공적회계책임4. 현행제도의 과제와 개혁방향1) 결산제도의 경시2) 계산구조상의 불비3) 개혁방향4) 결산보고Ⅵ. 독일의 정부회계제도 사례1. 독일통일의 의미와 사회경제상의 영향2. 정부회계제도의 역사적 경위3. 정부회계제도의 내용1) 정부회계의 법적 범위2) 회계구분과 회계년도3) 카메랄부기의 구조4. 금고제도5. 독일정부회

  • 재무행정론2C)한국의 예산 개혁에 대해서 설명하라ok
  • 예산이 절대로 필요하다. 예산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1회계연도의 세입 세출에 관한 예정계획서이다. 따라서 예산을 어느 곳에 집행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예산집행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현재 우리나라는 예산의 심의는 국회에서 하고 있다. 의회가 예산심의를 하게 된 것은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국가의 세출예산을 행정부가 편성하고 의회의 의결을 얻는 세출예산의결제도(appropriations system)

  • 재무행정론2B) 경제성과를 변화시키게 하는 정부 예산의 수단을 설명하라0k
  • 예산집행을 잘하는 것은 절대로 필요하다. 예산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1회계연도의 세입 세출에 관한 예정계획서이다. 따라서 예산을 어느 곳에 집행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예산집행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현재 우리나라는 예산의 심의는 국회에서 하고 있다. 의회가 예산심의를 하게 된 것은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국가의 세출예산을 행정부가 편성하고 의회의 의결을 얻는 세출예산의결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