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정의와 유형과 특성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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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의 특성
4.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도구로 하는 다양한 기능으로 확대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활동, 구매활동 그리고 판매 활동 등 인터넷 전자상거래라는 용어가 출현하였다.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1989년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국 국방부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인데, 거래가 시작되면서 끝날 때까지 서류가 사용되지 않는 기업환경을 정보기술에 의해 달성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오늘날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는 정부나 기업 및 소비자 등 경제활동의 주체들이 전자적인 매체(전신, 전화, 텔렉스, TV, 컴퓨터 등)를 통신망과 결합하여 재화나 용역을 거래하는 제반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관점별로 또는 기관별로 그 정의가 다양하며 차이가 있어 여러 가지정의를 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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