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중심국가][네덜란드][중국][홍콩]물류중심국가의 사례1(네덜란드), 물류중심국가의 사례2(중국), 물류중심국가의 사례3(홍콩), 물류중심국가의 사례4(싱가포르, 싱가폴), 물류중심국가의 사례5(아일랜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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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물류중심국가의 사례1(네덜란드)

Ⅲ. 물류중심국가의 사례2(중국)

Ⅳ. 물류중심국가의 사례3(홍콩)

Ⅴ. 물류중심국가의 사례4(싱가포르, 싱가폴)
1. 항만자동화시스템(PortNet)
2. 무역자동화시스템(TradeNet)

Ⅵ. 물류중심국가의 사례5(아일랜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환일본해(동해)권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주체 측의 의식 개혁도 중요한 과제이다. 확실히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는 지금까지 환일본해(동해) 교류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또 중심적인 역할을 하여 왔다. 그 성과는 정당하게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 교류 가운데는 환일본해(동해)라고 이름 부친 각종의 빅 이벤트와 같이 단발적인 것에 그쳐버린 예도 적지 않다. 물론 기술 연수자 받아들이기 사업과 같은 장기적․실질적 교류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개는 눈에 보이는 성과로써 화려한 일과성의 교류가 선호되어 왔다고 생각된다.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는 곳곳마다 지방의 국제화를 외치면서 국제교류를 추진하여 왔으나 「내실 있는 국제화」라는 시각에서 보면 문제가 많다. 많은 경우, 지방자치체의 현실은 제도적으로도 의식적으로도 매우 폐쇄적이다. 환일본해(동해) 교류에 있어서 일본 국내의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나 그것도 역시 여전히 형식적인 기성의 틀 속에 놓여 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가 갖고 있는 낡은 의식 체질을 깨뜨리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경제교류의 중심이 될 지역기업 측에도 의식상의 문제점이 많이 있다. 북동아시아에서의 경제교류는 바꾸어 말하면 기업의 해외 진출이며, 그 동기는 여전히 저임금이나 자원의 이용에 치우쳐 있다. 한국 기업에 대해서는 라이벌 의식이 강하고, 북동아시아에서의 경제협력 파트너로서의 인식은 빈약하다. 이러한 의식은 지방의 기업이 특히 강하며, 경제적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되는 북동아시아로의 진출은 극단적으로 신중하다. 일본의 기업은 대개 수구적이고 리스크 회피적(안정 지향적)인데 지방의 기업은 이러한 경향이 특히 강하다.
참고문헌
- 권민혁(2006),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 실현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 이재원 외 1명(2011), 중국 중심의 동북아 6개국 무역물류 공동화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 이충배 외 1명(2010),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정책의 성과에 대한 인식, 한국국제상학회
- 임환복(2005),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 조인택(2004), 한국의 동북아 Mega-Hub 구축을 위한 과제 및 추진방안, 조선대학교
- 홍지인(2005), 한국의 동북아 중심국가 추진과 네덜란드의 사례 , 한국외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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