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은행산업의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은행경영환경의 변화
1. 금융자유화와 금융시장의 개방 진전
■ 금융자유화의 영향
2. 금융의 범세계화(Globalization)와 물리적 통합
■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 외국은행의 국내진출
■ 은행의 해외진출 동기 및 고려요인
3. 겸업화(Universalization)
■ 은행 겸업화 현상의 가속화
4. 금융의 대형화
■ 대형화 성립을 위한 현실적 요건
5. 금융의 정보화
■ 2005년 3월말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6. 금융의 증권화
■ 금융구조의 변화
7. 금융혁신
II.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금융기관 경영의 당면과제
1. 부실 금융기관과 부실채권의 정리
2. 금융서비스 규제보다 지원
3. 책임 경영체제의 확립
4. 금융산업 개편과 M&A원활화
5. 금융전문가 육성
Ⅲ. 한국의 금융시장
- 본문내용
-
은행산업의 경영환경을 살펴보기 전에 금융산업에 대하여 알아야겠다. 여기서 금융(金融)이란 자금의 융통으로 돈이 남는 곳(공급)에서 돈이 모자란 곳(수요)으로 자금을 중개하는 기능을 말한다. 결국 금융산업이란 위와 같은 중개를 하는 사업을 통칭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금융산업에 속하는 금융기관으로는 은행, 증권, 보험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 각각의 금융기관은 금융산업 내에서 다른 형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 은행은 돈이 남는 일반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자금을 모으고, 돈이 필요한 일반인이나 기업에게 대출을 해주며 대출에 대한 대가로 대출이자를 받아 은행의 마진을 제외한 나머지를 예금이자로 다시 예금자에게 돌려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최근 은행산업의 경영환경 변화로 이러한 기능들이 다양화되고 구분도 모호해지고는 있는데, 여기에 그 변화를 알아봐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