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환경][금융환경과 경기침체][은행경영위험][외국계은행][국채시장][기업구조조정]금융환경과 경기침체, 금융환경과 은행경영위험, 금융환경과 외국계은행, 금융환경과 국채시장, 금융환경과 기업구조조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금융환경과 경기침체
Ⅲ. 금융환경과 은행경영위험
Ⅳ. 금융환경과 외국계은행
Ⅴ. 금융환경과 국채시장
Ⅵ. 금융환경과 기업구조조정
1. 기업개혁원칙의 확립
2. 기업개혁을 위한 제도개선
1) 기업개혁 5+3 과제를 위해 다양한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짐
2) 기업개혁 5대 과제를 위한 기업관련 제도 개선은 광범위하게 추진되었는데, 종합적으로 미진한 부분에 대한 추가적 개선작업과 함께 이들 기 개선된 제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보완작업이 필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시장의 경쟁질서가 경쟁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엄하고 힘든 제도이다. 따라서 경쟁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은 시장제도에 조금의 빈틈이라도 있으면 그 틈을 이용해서 경쟁질서를 우회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바로 관치주의가 그 틈을 제공하게 된다. 이 상황에서 기업은 어려운 경쟁의 준칙(rule)에 따르기보다 이 틈을 파고들기 위한 활동에 치중하게 마련이다.
시장의 경쟁질서는 이를 효율적이고 공정한 질서로 만들기 위하여 엄격한 건전성 감시제도를 필요로 한다. 관치주의의 요소가 개입되는 상황에서 엄격한 건전성감독은 확립하기 어려우며 경쟁질서는 근원부터 흔들리게 된다.
결국 비시장적활동(예컨대 정치활동)이 시장시스템을 대체하게 된다. 이 상황은 우리사회의 거의 전분야에서 나타난 현상이다. 금융시장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시장에서 공정거래는 제대로 정착되어 있지 못하다.
대부분의 시장은 사업자 단체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으며 그 사업자 단체는 주무 정부부처와 관계를 맺고 있다. 산업의 진입과 퇴출정책은 이 사업자 단체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다. 때에 따라서는 정부의 정책과제가 이 사업자 단체의 협조를 받아서 추진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시장경쟁질서는 빈 껍질만 남게 마련이다.
이 경우 사회적으로 시장경쟁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도 불명확해지게 마련이어서 시장경쟁의 결과에도 승복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증시폭락에 대한 투자자들의 항의가 그것이다. 대기업은 금리인하를 요구하고 중소기업은 중소기업금융을 요구하게 된다.
본래 금융시장에 건전성감독을 기하는 일은 선진금융감독기법을 필요로 한다. 물론 이러한 선진금융감독기법은 금융기관이 간섭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주체로써 경쟁에 참여하는 시장경쟁에 적용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즉 우리의 경우와 같이 금융기관들이 지속적으로 정부의 지시에 의해서 움직이는 여건에서 그리고 금융시장이 자율적인 경쟁질서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건전성감독은 애당초 그 존재의 필요성이 없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민성기(1993), 금융혁신과 금융환경 변화, 월간제일경제
신일용(2005), 국채시장 활성화방안과 장기채시장에 대한 전망, 한국주택금융공사
이장호(1990), 사설 금융환경 급변과 은행경영 전략, 전국은행연합회
이지언(2012),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환경 개선방안, 한국금융연구원
이원우(2005), 변화하는 금융환경 하에서 금융감독체계 개선을 위한 법적 과제, 한국공법학회
전기석(2010), 2011년 금융환경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