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스템]금융시스템과 위험관리시스템, 금융시스템과 환위험관리시스템, 금융시스템과 리스크감독시스템, 금융시스템과 부동산금융시스템, 금융시스템과 전자금융시스템, 금융시스템과 금융기업시스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금융기관경영]신BIS협약의 주요내용과 도입영향
- 한화석유화학 경영전략 사례연구 -한화석유화학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사업
- [기업금융][직접금융][기업개혁][리스크관리][도산리스크][환위험관리]기업금융과 직접금융, 기업금융과 기업개혁, 기업금융과 리스크관리, 기업금융과 도산리스크, 기업금융과 환위험관리, 기업금융과 소비자 분석
- [위험관리]생명보험, 예금보험에 관한 위험관리(리스크관리), 은행금융, 전자금융에 관한 위험관리(리스크관리), 부동산투자, 여행업외환에 관한 위험관리(리스크관리), 주택건설사업에 관한 위험관리(리스크관리)
- [금융][금융거래]금융과 금융거래, 금융공동망, 금융과 금융규제, 금융감독, 금융과 금융분쟁, 금융사건, 금융과 금융기관, 금융과 금융그룹, 금융과 금융정보기구, 금융과 국제금융시장, 금융과 금융세계화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금융시스템과 위험관리시스템
Ⅲ. 금융시스템과 환위험관리시스템
1. 환위험관리시스템의 의의
2. 환위험관리시스템의 구축방법
1) 거래부문과 결제부문의 분리 운용
2) 규정제정
3) 리스크관리조직 편성 및 독립된 보고체계 구축
4) 전산시스템 개발
5) 외환담당 전문인력 양성시스템 구축
Ⅳ. 금융시스템과 리스크감독시스템
Ⅴ. 금융시스템과 부동산금융시스템
Ⅵ. 금융시스템과 전자금융시스템
Ⅶ. 금융시스템과 금융기업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80년대 후반 이후의 구조조정과 자본시장의 꾸준한 성장에 따라 미국의 금융산업 및 시장은 그 규모와 효율성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력은 금융의 글로벌화라는 조건하에서 더욱 보완되고, 완결된다. 이러한 80년대 후반 이후의 미국 금융시스템의 변화는 국민국가 단위의 포드주의적 축적체계에서 글로벌 차원의 금융주도적 축적체계로 미국의 자본주의가 이행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했다. 미국의 금융시스템은 80년대 이후 포드주의의 위기 속에서 금융의 증권화, 대형화, 겸업화, 디지털화라는 일반적 추세에 적극적으로 조응하면서 금융의 글로벌화를 주도해 왔다. 브레튼우즈체제의 붕괴에 따른 변동환율제로의 이행은 한편으로 공공부문이 부담하던 외환위험의 민간화라는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위험의 연계매매를 허용하는 형태의 외환규제 철폐를 필요로 했고 이에 따라 80년대 이후 새로운 금융수단의 개발과 국내외 금융거래의 폭발적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 … 중 략 … ≫
Ⅱ. 금융시스템과 위험관리시스템
위험관리시스템은 지난 1970년대 미국에서 ALM(Asset Liability Management)이 개발되면서 인식되기 시작됐다. 이는 금융기관들이 수년간 자사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이뤄졌다. 이후 ALM은 80년대 들어서면서 미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렸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90년경에 도입, 95년부터 구축 붐이 일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김종민(2005), 새로운 부동산금융 시스템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전산회계학회
김병술(2008), 우리나라 수출입기업의 환위험 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창규(2000), 전자금융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부산대학교
이건호 외 2명(2004), 기업금융시스템 하부구조 개선방안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채희율(2010), 시스템 리스크와 금융정책과제, 한국금융연구원
홍승필 외 2명(2009), 웹기반 환경에서의 위험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 LG그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