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경쟁력우위]경쟁력과 경쟁력우위, 경쟁력결정요인, 경쟁력과 경쟁력변화, 경쟁력확보, 경쟁력과 경쟁력제고, 경쟁력과 경쟁력혁신, 경쟁력과 경쟁력강화, 경쟁력과 경쟁력제고, 경쟁력과 경쟁력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력과 경쟁력우위
1. 강력한 경쟁자와의 치열한 경쟁
2. 지리적인 집중은 국내경쟁의 힘을 확대

Ⅱ. 경쟁력과 경쟁력결정요인

Ⅲ. 경쟁력과 경쟁력변화

Ⅳ. 경쟁력과 경쟁력확보

Ⅴ. 경쟁력과 경쟁력제고

Ⅵ. 경쟁력과 경쟁력혁신

Ⅶ. 경쟁력과 경쟁력강화
1.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2. 물리적 기반으로서의 지식네트워크 구축
3. 국가지식센터(가칭)의 설치
4. 인적자본의 육성
5. 지식자본의 고급․선진화
6. 국가 지식자본의 평가시스템 구축
7. 정부조직의 혁신 및 제도개선

Ⅷ. 경쟁력과 경쟁력제고

Ⅸ. 경쟁력과 경쟁력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력과 경쟁력우위

기업의 경쟁력 우위는 어디서 나오는가. 이에 대해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그 기초가 되는 모델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것 같다.
기업은 기술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한다. 이는 새로운 기술과 일처리 방식을 도입하고 이전 방식으로부터 추출한 보다 나은 수단과 기초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술혁신은 디자인, 생산 공정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시작되고 획기적 발전보다는 축적에 의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기술과 지식 분야에의 투자를 포함한 기술혁신은 새로운 시장접근기회를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한다.
국제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갖춘 기술혁신은 안전기술에 관한 Volvo의 예에서 보이듯이 경쟁력을 확보한다. 편견 없는 연구와 시장조사와 같은 부분에서 얻어지는 정보 또한 경쟁우위의 한 요소이다.




≪ … 중 략 … ≫




Ⅱ. 경쟁력과 경쟁력결정요인

세계화, 개방화는 지구상의 개인이나 조직, 기업과 산업에 대하여 협력과 경쟁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지고 서로 나누어 가질 수 있는 편익이나 파이를 더 크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더 많은 사람, 조직, 기업들이 국경이 희미해진 무대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 질수밖에 없다.
작금의 여행업계는 서비스와 여행상품의 질적개선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상품의 질이 저하되어 경쟁력과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점에 다다랐고 지금의 여행업계 불황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세계화시대에 있어서 우리사회의 핵심적인 과제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행동주체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택 외 1명(2009),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적정책의 모형 연구, 대한지적공사
강규철(2010), 경쟁력우위를 위한 생산전략, 성결대학교 정보산업기술연구소
이명균 외 1명(2010),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기후변화의 영향 : 경쟁력 결정요인과 측정지표 개발, 한국자원경제학회
우효섭(2012),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경환(2008), 경쟁력 혁신과 권력 순환적 접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정기성(2011),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학의 종합인력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평가하고 정부개입의 근거와 인센티브체계를 재검토하며, 정부의 정책결정능력을 강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였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관리능력을 갖추도록 정부조직과 관리방식을 바꾸는 일이었다. 이에 따라 공공부문에 시장원리가 도입되고 경쟁, 권한위임, 책임 및 성과확보 등이 강조되고, 환경변화에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기업식 정부

  •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평가하고 정부개입의 근거와 인센티브체계를 재검토하며, 정부의 정책결정능력을 강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였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관리능력을 갖추도록 정부조직과 관리방식을 바꾸는 일이었다. 이에 따라 공공부문에 시장원리가 도입되고 경쟁, 권한위임, 책임 및 성과확보 등이 강조되고, 환경변화에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기업식 정부

  • [국제경제학] 수산업에 있어 국제 경쟁력 확보방안
  •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2. 연구 목적다른 자원과는 달리 살아있는 자율갱신적 자원(self-regulating resource)인 수산업의 측면에서 노동생산성과 임금 등의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을 유지한 사업의 실례를 들어 분석하고 각 사업의 국제경쟁력을 유지 강화하게 된 특화된 부분을 찾아보고 경쟁력을 갖는데 실패한 수산업의 사례의 경우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분야가 비교우위를 갖

  •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분석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수출 감소와 해외 우수 딜러 확보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비 증가 영향에도 불구하고 작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환율과 원가 혁신 노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8% 증가한 1조3,978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 이익률도 6.3%로 전년 동기 대비 0.8%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올해 극심한 침체 상태에서 시작한 국내외 자동차시

  • 2000년대의 기술연구사업, 2000년대의 디지털기업, 2000년대의 인터넷환경, 2000년대의 인터넷방송, 2000년대의 방송위원회, 2000년대의 방송편성, 2000년대의 한국영화수출, 2000년대의 한국영화산업, 관광산업
  •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외래관광객유치특별위원회」를 가동하여 시장현황을 수시로 분석, 신속한 정책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일본․중국․동남아 등 주요시장을 대상으로 공중파 TV 광고를 핵심시간대에 방영하여 최대의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서울 COEX에서,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제14차 세계관광기구(WTO)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한국관광의 위상제고는 물론 관광대국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획기적 계기를 마련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