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행동]구매행동의 개념과 분류방법, 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과 관광기념품, 구매행동과 이미지, 구매행동과 문화관광객, 구매행동과 주부,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매행동의 개념과 분류방법
1. 개념
2. 특성
3. 분류법

Ⅲ. 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
1. 제품속성
2. 상점 선택 동기
3. 구매정보원(정보수용경로)
4.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구매행동 분석(종합)

Ⅳ. 구매행동과 관광기념품

Ⅴ. 구매행동과 이미지

Ⅵ. 구매행동과 문화관광객

Ⅶ. 구매행동과 주부

Ⅷ. 구매행동과 아동
1. 구매자금마련
2. 상점선택행동
3. 상품선택행동

Ⅸ. 구매행동과 구전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관광객들은 구매행동에 있어서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Richards, 1996; Light, 1996; Nuryganti, 1996; Masberg and Silverman, 1996; Urry 1990). 첫째, 문화관광객은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선택목적이 분명하며, 둘째, 직접적인 관광경험을 통해 자신을 찾고자 하며, 셋째, 전통적 사회가치에 관심과 새로움을 추구하며, 넷째, 문화관광지에서 알게 된 지식과 정보를 소중히 여기는 경향이며, 다섯째, 문화관광지에서 열리는 이벤트는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따라서, 문제인식 단계에서 문화관광객은 본인 스스로 문화관광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행을 다녀온 가족이나 친지들을 통해 여행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문화관광의 경우 대부분이 가족이나 친지 등의 타인들에 대한 구전을 통해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구매행동의 개념과 분류방법

1. 개념

소비를 선택할 때 소비자의 접근 방법을 특징지을 수 있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

2. 특성

소비자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심리적 특성, 쇼핑성향 등의 특성면에서 차이가 나므로 쇼핑행동의 욕구, 요구, 취향이 다름

3. 분류법

- 구매를 단순히 교환과 관련된 개념이아니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소비자의 활동으로 보아야함
- 소비자의 유형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단 한번의 구매상황에서 무엇을 구매할 것인가 보다는 반복적인 구매 상황에서 어떻게 구매하는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구매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해야함
참고문헌
곽병로 - 초등학생의 구매행동에 준거집단이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충북대 석사학위논문, 1997
권미화 -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이대룡, 이상빈 - 소비자 행동론, 영풍문고, 1998
이소정 - 의류제품 구매시쇼핑성향과 통신판매를 통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중심으로-, 동덕여자 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윤상헌 - 관광기념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안광호 - 소비자행동, 법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관광객까지 모두에게 특별한 체험의 기회 제공*뷰티 방송의 원조격인 겟 잇 뷰티(온스타일) 제품 체험존 *XTM Mens Collection(엑스티엠 맨즈콜렉션)존*세계 각국의 향수를 원액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퍼퓸 존 *헤어 스타일 샵으로 꾸민 공간에서 다양한 모발 관련 제품을 사용해보는 헤어케어 존 *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의 한류 아이돌의 음반 및 기념품을 판매하는 K-pop 매장등 총 14개 특화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 센터는 올리브영 간판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문화 붐을 나타내는 가장 보편적인 말로서, 영화, 음악, 방송프로그램, 게임, 뮤지컬, 모바일 컨텐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비롯하여 한국의 대중문화와 공연, 전통문화, 역사물 등을 포함하는 한국의 예술문화를 그 영역으로 하고 있다. 한류는 아시아, 아랍, 유럽, 중남미를 아우르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대중문화와 순수예술과 연계되어 있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 즉 한류상품의 구매, 관광, 관람 등으로 이어지는 행동 모두를 포함한다. 이러한 한류

  • [서비스 경영] 클럽메드리조트 경영 사례 분석
  • 관광객들은 문명을 떠나 자연 속에서 평소 하고 싶었던 취미 생활이나 관광, 레저, 스포츠, 게임 등을 즐기고 각국에서 모인 사람들과 어울리며 휴식을 즐기게 된다. 마음먹기에 따라 농구, 배구를 비롯해 선셋보트, 마운틴바이크, 스노클링, 스노보드, 암벽타기 등 30여가지 역동적인 스포츠와 독서, 사우나, 스파, 낮잠, 공예, 게임 등 조용한 활동을 선택적으로 즐길 수 있다. ② 타 기업이 쫒을 수 없는 클럽 메드만의 독특한 시설, 특별한 문화클럽 메

  • [마케팅]`라네즈` 화장품 마케팅전략과 촉진전략 분석
  • 이미지는 미약하다. 하지만 2002월드컵 유치를 통해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전세계에 알림으로써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시킬 수 있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8)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부각소비패턴의 세분화, 다양화로 제품 유형과 시장은 더욱 세분화 될 것이며 기존의 유행에 따른 소비패턴의 집단적 변화보다는 개인들의 독창성과 자기 강조를 중요시하는 맞춤 화장품등의 비중이 확대 될 것이다.(3) 경제 / 금융1) IMF이후 꾸준한 경제의 활성화1992~2001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이미지 변화역사가 오래된 브랜드인 만큼 브랜드 이미지도 오래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판단아래 각종 콘서트, 거리 패션쇼 등 젊은이들의 문화를 이용한 프로모션 전략을 선보여 Levis의 전통에 젊은 이미지를 새로이 부가인터넷 이용 DB마케팅Levis Jean 맞춰입기 사이트를 개설(www.levi.co.kr/fit)-소비자가 자신의 사이즈와 원하는 스타일을 입력하면 이에 맞는 제품이 제시, 또 입체(3D) 캐릭터 모델의 모습을 통해 간접 체험도 할 수 있게 함 또한 쇼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