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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품질평가와 평가구분
1. 데이터 품질의 기준
1) 포괄성
2) 정확성
3) 완전성
4) 최신성
5) 일관성
2. 서비스 품질의 기준
1) 검색성
2) 편의성
3) 지원성
4) 비용
5) 네트워크/하드웨어
3. 기타

Ⅲ. 품질평가와 평가기준

Ⅳ. 품질평가와 평가대상

Ⅴ. 품질평가와 서비스품질평가

Ⅵ. 품질평가와 자동화시스템평가

Ⅶ. 품질평가와 데이터베이스평가
1. 정확성에 대한 평가
2. 일관성에 대한 평가

Ⅷ. 품질평가와 품질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통계감독관제도는 국가통계기관 내부에 통계품질평가를 위한 별도의 조직을 설치하고, 기관내 각 부서에서 직원을 차출하여 이들에게 통계품질평가업무를 맡기는 것을 말한다. 통계감독관은 통계조사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며, 이들은 중립적인 위치에서 개별 통계의 품질상태를 품질체크리스트를 통하여 확인․평가하고, 평가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해당 부서와 통계청장에게 제출한다. 이러한 제도는 네덜란드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 사례를 따라 품질평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통계작성기관에서 품질평가수단으로 활용되는 TQM 방식과 ISO 방식, 통계감독관 방식은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TQM 방식은 기업분야에서 널리 성공사례가 보고된 체계화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국가통계작성기관의 경우 기관 전체의 관점에서 가시적인 품질개선지표(기업에서의 무결점 운동과 같은)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아, 자칫 형식적으로 운용될 우려가 있다.
ISO 방식은 국가통계작성기관 외부에서 통계작성절차에 대한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인증받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고 인증이 지나치게 절차의 정당성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 단점도 있다. 통계감독관 방식은 통계청 내부에서 전문가들을 동원하여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반면, 외부 이용자들이 평가결과의 객관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통계품질 문제가 이슈화된 것은 아시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였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금융통계, 실업통계 등 주요 통계의 신뢰도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이를 계기로 통계청에서는 통계품질 평가 문제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통계청에서는 최근까지 통계작성 부서의 책임 하에 통계품질 개선업무를 시행해 왔었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통제 제도하에서는 잘되고 있는 것은 쉽게 드러나지만, 개선을 필요로 하는 과제는 잘 드러나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통계품질평가제도를 도입하여, 통계청 내의 통계조사 부서가 아닌 기획과에서 통계품질평가업무를 담당토록 하였다.
통계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품질평가제도는 품질평가 담당관시스템과 품질평가체크리스트 제도로 요약할 수 있다. 품질평가업무와 품질관리기법 연구를 위해 기획과에 품질평가팀을 설치하였다. 통계청에서는 소비자물가조사와 경제활동인구조사를 대상으로 시험적 평가를 실시한 바 있으며, 평가대상 통계를 계속 넓혀 나갈 예정이다.
참고문헌
강대국 외 1명(2011) /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퍼지 VIKOR 기법, 대한산업공학회
이재필 외 1명(2011) / 지방정부 공공서비스 품질평가모형의 개발과 검증, 한국정치정보학회
이제환(1996) / DB 선정 및 품질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연구개발정보센터
조선배(2000) / 서비스산업의 품질평가, 어떻게 해야하나, 제2부. 서비스품질의 차원과 서비스품질 평가모델, 품질경영
정은경(1993) / 자동화 시스템의 유연성 평가 모델, 고려대학교
정상철, 명건식, 박승욱, Darryl D. Wilson(1988) / 말콤 볼드리지 품질평가 모형에 기초한 한미기업 품질전략의 실증적 비교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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