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행동론] 호리바 제작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호리바제작소에 대하여
1-2 호리바 제작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본론
2-1 직무만족
(1) 사내제도
(2) 직무환경
2-2 다양성
(1) 조직인적자원 구성
(2) 회장의 경영방침
2-3 블랙잭 제도
(1) 블랙잭 제도란?
(2) 특징 및 효과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호리바 제작소란?
◆호리바제작소는 1945년 호리바 마사오 최고고문이 교토대 재학 중에 창업한, 일본 최초의 벤처기업 중 하나. 1950년 일본 최초로 유리전극식 pH(산성도) 측정기를 개발하면서 급성장했다. 그 후 자동차 배기가스와 수질, 대기오염 측정 장치, 반도체 시스템 기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주력제품인 자동차 배기가스 측정장치(승용차나 대형 트럭의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법에서 정한 기준 이상으로 나오는지 측정하는 장치)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80%를 넘는다. 13개 계열사가 있으며 연결 기준으로 2008년 매출은 1342억엔(약 1조7000억원), 종업원은 약 5500명이다. 매출 중 해외 비중이 65%를 차지한다.
1-2 호리바 제작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그 기반으로 한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바로 어제 우리가 알고 있던 진실이 내일은 거짓이 될 정도로 우리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으며, 때문에 눈 앞으로 닥쳐오는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이다. 이는 자본주의 논리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경제 구조와 그 주체인 기업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불확실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더하여 시장경제내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수많은 기업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또 사라지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지난 한 세기 동안 10대 기업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GE 한 기업일 만큼, 기업의 수명은 날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심지어 이제는 한 국가 내에서 경쟁하는 것 뿐만이 아닌 세계화로 인한 타 국가의 기업까지도 상대해야 한다. 그야말로 기업들이 성장하는 건 고사하고 살아남는 것 자체가 기적과도 같은 시대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우리나라의 기업구조는 어떠한가? 우리나라는 이웃나라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일본의 20세기 눈부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연공서열 등의 기업구조 및 문화를 그대로 가져와서 적용하였다. 하지만 이로 인한 대기업 중심으로 편중되는 경제 구조 및 관료중심적, 획일적, 천편일률적인 기업문화는 변화무쌍한 현대사회에는 적절하지 않으며 우리나라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변화를 취해야 한다.
자, 여기에 이웃나라 일본에 호리바 제작소라는 회사가 있다. 이 회사는 사훈부터가 남다른데, 재미있고 즐겁게’일하는 이 회사는 여느 일본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사내제도와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여든이 넘은 호리바 제작소의 회장은 꽁지머리를 묶고 분홍색 행거치프를 꼽고 물방울 무늬 양말을 신고 나와 다음과 같이 소리친다.
“귀하가 우리 회사에 입사하기에 앞서, 귀하가 남과 다른 특징은 무엇입니까?”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는 월급을 돌려받고 싶다.”
"모난 사람이 모나지 않은 사람보다 더 뛰어날 가능성이 높다."
"삐져나온 못은 더 삐져나오게 하라."
"남의 말을 듣지 마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