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회,일진,학교폭력,청소년문제,청소년범죄,일진문제,학교일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정 의

일반적으로 일진회라 불리는 교내 폭력 서클의 멤버를 일진이라 부른다. 과거에는 일진이 학교에서 싸움을 잘하고 잘 노는 아이들이었고 이들이 모여 만든 조직이 일진회였다. 처음엔 조직적인 경향보단 무리지어 다니면서 문제 행동을 일삼는 정도였으나 점차 엄격한 상하구조를 바탕으로 실제 폭력 조직에 버금가는 모습을 띄기 시작한다. 최근에는 외모 지상주의와 더불어 학교에서 잘 생기고 예쁜 학생들도 일진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일진은 학교마다 음성적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점차 저연령화되어 초등학생 일진까지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런 일진의 정의를 조직화되어있는 일진회의 멤버라고만 하지 않고, 최근의 추세에 따라 학교마다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의 무리로 정의하기로 한다. 성북구 소재 북 공업 고등학교 학생지도 선생님의 의견에 따르면, 실제 뉴스에서나 나오는 폭력 조직, 서클 일진회보다 마음 맞는 친구들끼리 무리를 지어 다니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더 일반적이다. 따라서 일진에 대한 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정의한다.
일진, 소위 노는 학생들의 유형은 다양하다. 성적 나쁘고, 머리 염색하고, 복장 불량하고, 치고받고 싸우는 '깡패형' 일진이 주를 이루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 일진들 가운데는 성적과 외모가 뛰어나며 학교 임원을 맡는 학생들까지도 있다. 소위 엄친아 일진이라고까지 불리는 이들은 학교에선 높은 성적과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를 이용해 일진들을 배후에서 조종하여 학생들을 폭행하고 돈을 뺏기도 한다. 일진회에 들어올 수 있는 학생들은 외모가 좋고 잘 노는데다 성적과 집안도 좋은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학생들 사이에선 일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보다 이들을 우상화하고 우러러 보는 경향까지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Jeanne e. ormrod, 『제 7판 교육심리학』, Academy press. 2011
최이정, 『미디어 폭력』한국 학술정보, 2006
서울특별시 자녀 안심운동 서울 협의회, 『청소년 문제행동의 이해』,2000
이순래,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2002
한국 청소년 교육 연구소, 『학교 폭력 : 현실과 대책』, 1996
엄명용, 송민경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유형과 학교폭력 참여유형 분석』 2009
정명선 『학교폭력 청소년의 공감훈련 집단미술치료 효과』 2010

참고 웹사이트 및 관련 자료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10&dirId=10&docId=586041&qb=7LKt7IaM64WE67KU7KOE7J2YIOynkeuLqO2Zl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g9WE2U5Y7ulssbStKOKssc--352894&sid=T9sLb1X62k8AACTFDi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범죄 처벌 법안 찬성
  • 청소년 범죄 처벌 법안에 관하여.(찬성)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는 단연 ‘학교폭력’이다. 일진회가 조폭 뺨친다, 학교폭력 갈 데까지 갔다, 일진회는 폭력을 놀이로 여긴다 등 선정적인 보도가 연일 꼬리를 물고 있다. 그야말로 학교는 갈 곳이 못되는 흉포한 공간이,‘요즘 아이들’은 도매 급으로 몹쓸 인간이 돼 버렸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떠들썩한 진단과 과잉 대책들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정작 주인공인 청소년의 의견을 들어보기나 한건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비행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고 비행유형 중 한 가지 예를 들어 자신이 비행청소년을 만난다면
  • 청소년을 만난다면 어떻게 지도 할 것인지1) 정보 전달2) 예방 교육3) 대안 전략4) 문제 확인5) 지역 사회 활동6) 환경 정화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분야에서는 학내폭력조직인 일진회, 강간, 절도, 살인, 폭행, 상해, 공갈, 협박, 횡령, 약물, 왕따 등이 사회문제화 될 정도로 다양하게 발생하며, 가정에서는 가출, 가정폭력, 정서장애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또한 비행청소년들의 범죄나 자살 등이 증가하여 눈에 띄게 두드러

  • 유해환경과 청소년문제와 그 대책(학교폭력)
  • 청소년문제(학교폭력문제)와 그 예방책> 가.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에 대한 개념은 학문영역과 국가에 따라 정의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리나라 청소년 관련법규는 해당법규에 따라 청소년을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민법은 20세미만을 미성년으로, 형법은 14세 이상을 형사책임능력자로, 아동복지법은 18세미만을 보호 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미만을 범죄소

  • [학교집단폭력] 학교폭력
  • 학교폭력의 대책들은 누가 봐도 미봉책이며 부실한 느낌을 준다. ‘피해자’는 학교를 못가고 중도탈락하게 되며, ‘가해자’는 징계를 받거나 전학을 보내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고, 징계와 전학이 전부인 학교의 학교폭력 준비 실패는 “우리 학교는 일진회가 없다”는 발뺌과 은폐로 이어진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의 제시를 통해 학교폭력의 해결점에 공명하고 싶다.ⅱ. 학교폭력의 개념일반적으로 가해

  • 상담심리학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학교에서 요즘 폭력으로 인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학교폭력이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부터였으나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공론화되고 세간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게 된 것은 1995년도부터이다. 이후 정부차원의 대책이 수립되고, 학계나 민간단체에서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2005년 초 일진회 사건을 계기로 또 다시 사회적 문제로 부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