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대형마트와 소형마트 두 데이터간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와이블 분포
Ⅱ. 생명표법
Ⅲ. 실습내용 <1> 대형마트 데이터
1. 부품번호 및 고장번호
2. 대형마트의 사용환경
3. 부품의 고장분석
3.1 qdC / sk01
3.2 qdD / sk01
3.3 qdD / sk05
4. 분석결과 값
5. 대형마트 내에서의 비교 분석

Ⅳ. 실습내용 <2> 소형마트 데이터
1. 부품번호 및 고장번호
2. 소형마트의 사용환경
3. 부품의 고장분석
3.1 qdC / sk01
3.2 qdD / sk01
3.3 qdD / sk07
4. 분석결과 값
5. 소형마트 내에서의 비교 분석

Ⅴ. 실습내용 <3> 두 데이터간의 비교분석
1. 대형마트 데이터의 내부분석과 소형마트 내부분석의 비교
2. 변인 통제 상태에서 두 데이터간의 상대적 비교

Ⅵ. 실습 방법 외 분석방법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품질 분석
-분석방법론 조사연구와 응용-

Ⅰ. 와이블 분포

신뢰성 모델로써 지수분포 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이 와이블 분포이다. 와이블(Weibull) 분포는 지수 분포를 일반화한 분포로서 고장률 함수가 상수이거나, 증가 또는 감소 함수인 수명 분포들은 모형화 할 때 적절한 분포이다. 이 분포는 스웨덴의 물리학자 와이블(W. Weibull)이 1939년에 재료의 파괴 강도에 대한 분포를 나타내기 위해 이 분포를 발표 하였다. 3개의 모수를 가진 와이블 분포의 신뢰도 함수 등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단,




와이블 분포는 다음의 3개의 모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 위치 모수(location parameter; 2 모수 와이블 분포를 만큼 평행이동한 효과를 준다.)
: 형상 모수(shape parameter; 분포의 모양을 결정한다.)
: 척도 모수(scale parameter; 가로 축의 척도를 규정한다.)

와이블 분포의 특성
모수인 척도모수(scale parameter)와 형상모수(shape parameter)에 따라 분포의 모양이 변한다. 특히, 형상모수가 1인 경우 지수분포(exponential distribution), 형상모수가 2인 경우 라이레히 분포(Rayleigh distribution)이 된다.

와이블 분포의 용도
- 부품의 수명 추정 분석
- 신뢰성 공학에서 실패 분석
- 산업 현장에서 어떤 제품의 제조에 걸리는 시간

와이블 분포의 기댓값과 분산(expected value and variance)


Ⅱ. 생명표법

생명표법을 사용하는 방법은 생존기간이 비교적 짧은 질환(5~10년 정도)을 대상으로 연구기간의 설정을 몇 년 몇 월 몇 일단위로 명확하게 설정 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이 된다. 또한 이 방법은 진짜로 어떤 구간에서 생존률을 구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므로 관측대상의 수가 많아야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censored data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분석의 기간을 짧게 쪼개서 5년 survival rate, 10년 survival rate등으로 구해서 그 기간에 censored 되는 경우를 제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될 수록 실제 survival과 점점 더 먼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또한 생명표법을 이용하는 데이터는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이 집단에서 생존률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인자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난치병인 경우에 획기적인 치료방법이 개발되어 생존률에 영향을 준다면 그 경우의 전후에 걸쳐서 생명표법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생명표법의 특성
- 데이터 량이 방대한 필드 보증데이터를 요약하여 나타내므로 데이터 분석, 유지, 관리가 용이
- 구간별 데이터의 수량을 이용하므로 초기고장이나 이상치의 영향에 대해 상대적으로 덜 민감(Robust)

생명표법 테이블에 쓰닌 기본대수
: 살의 누군가가 정확히 연령에 도달하기 전에 죽을 것을 확률.
: 살의 누군가가 정확히 연령을 넘어서도 살아남을 확률

: 연령까지 생존 한 사람의 수
일반적으로 100,000으로 찍은 삶, 즉 세의 죽는 사람들의 수 마지막으로 생일
: 마지막 나이 에 죽은 사람들의 수

: 정확히 세의 사람이 년을 더 생존할 확률

참고문헌
고상백·손미아·장세진·차봉석.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직업적 특성과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StatEdu Consulting 카이제곱 검정
한남대학교 통계학과 권세혁교수. 교차검정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lecc&logNo=70104002578
이호우. 응용통계및연습 강의안
위키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마트와 월마트의 경우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본론에서는 산업분석과 중국유통시장 환경을 논의하고 기업개황, 중국진출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두 기업의 중국진출전략의 성과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기업이 자국과 타국, 즉 중국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논문, 연구보고서, 조사보고서, 신문 및 각종통계자료, 기타 출판물, 중국에서 발간된 잡지와 신문기사, 선행연구논문, 각 년

  • [물류관리] 하이마트 분석
  • 경영을 펼쳤지만 도산한 세진컴퓨터랜드와는 다르게 이미 가전유통산업에 진출한 전자랜드, 테크노 마트라는 선발업체와의 경쟁속에서 굳건히 시장지배자로 군림하고 있는 하이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는 것을 이 레포트의 목적으로 한다. 물류 및 유통분야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부분에서 어떻게 핵심역량을 구축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경쟁업체와의 비교를 충분히 활용하여 서술해보았다. 2. 양판점의 개념양판점은 카테고리킬

  •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분석 하이얼 하이얼 역사 하이얼 성장 하이얼 국제화
  • 품질 상품의 생산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독일의 Liebherr Haier사의 냉장고 기술과 생산라인을 도입함과 동시에 품질관리기준 및 ISO 기준에 기초한 자기검사, 상호검사, 특별검사로 이어지는 ‘품질 3검사’ 제도 도입 후, 향후 7년간 하이얼은 냉장고 한 품목만을 생산하는데 주력하여 내적으로는 종업원들의 품질관리 제고와 동시에 외적으로 브랜드구축에 힘쓴다. 하이얼의 경우에는 유리한 기술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브랜드 구축을 비교적 빠른 시

  • `유닉스전자` 의 해외진출사례 연구
  • 소형가전시장의 명실상부한 leading brand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였다. 시대를 바라보는 명확한 통찰력과 현실을 직시하는 냉정한 비판력은 25년간 대, 내외적인 위기상황 속에서 회사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품질에는 타협이 없다’라는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한 직원들의 단합된 의지와 결속력은 ‘글로벌유닉스21’의 비전실현을 더욱 앞당길 것이다.2-1. 경영이념유닉스전자는 “품질에는 타협이 없다”라

  • [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 대형 유통점의 출점(이마트 은평점)이 주변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을 가져온 이유를 소비자들의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조사를 토대로 대형 유통점(이마트 은평점)과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간의 차이점과 관계를 고객의 요구가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품질경영의 방법론 중 하나인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을 사용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