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커피 전문점의 수요 공급과 가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2) 국내 커피 시장 수요의 증가
(3)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경제학의 이해 팀 프로젝트 주제는 어렵고 딱딱한 경제 정책이나 원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찾는데 초점을 뒀다. 현재 대학생들의 생활과도 관련되고 경제학적 접근으로 해석이 가능한 주제를 찾는 것이 보다 더 흥미롭고 도움이 될것이라 판단하였고,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찾던 중 최근 인하대 거리에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인하대 후문가만 하더라도 이른바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은 대부분 입점을 한 상태이고, 대형 브랜드가 아닌 커피 전문점까지 포함하면 이미 열곳을 넘는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폭발적인 증가 현상은 단지 인하대 후문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현상으로 이슈가 된적도 있다. 심지어 올해 11월에는 주요 커피 전문점은 500m 범위 안에 신규 개점을 금지하는 법이 제정 될 정도다. 여기서 우린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로 인한 커피의 가격에 주목했다.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적 원리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은 이러한 공급 증가 및 과열 경쟁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적이 없고 계속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러한 커피 가격의 특이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을 위해 커피 전문점 5곳(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빈)의 수요와 공급, 가격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여 얻어진 결과를 경제학의 이해 강의시간에 배운 경제학 지식을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에 이르러서 약 2.8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된다. 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화여대) 개점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 진행이 되고 있으며 1999년 이후 2011년까지 연평균(CAGR) 21.6%의 성장이 지속되었다. 시장 형성기에 해외 브랜드에 의한 성장이 진행되었다면, 2000년 중반에 들어서는 국내 브랜드에 의한 성장 진행 2008년 이후 까페베네를 비롯한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격적 출점 경쟁으로 성장세가 재 확대 되었다.




위 그래프에서 나타나 있듯 국내 6개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매장 수는 2009~2011년 사이 135%가 증가했다. 커피전문점의 대표브랜드라 할 수 있는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등 상위 업체의 매장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공급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브랜드 커피점 뿐만 아니라 비브랜드 커피점의 공급량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전체커피시장에서 공급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특히 스타벅스의 2010년 매출액은 2,421억원에 이르러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점포당 평균 매출액 또한 6.9억원에 달해 국내 최대 브랜드인 까페베네의 6.2배 수준이다. 또한, 커피 가맹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는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01년에 비해 2010년은 매출액이 약 10배 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매출액의 증가, 커피 매장수의 증가 그리고 커피 전문점의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가 그만큼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출액의 증가는 1인당 소비자 수요가 점점 증가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식생활 개선 및 소비수준 확대로 커피 소비량 역시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페베네` 마케팅 전략
  • 커피 원두 수입량은 9.2만톤에서 11.7만톤으로 27%증가- 특히 2010년에는 베트남산 저가 로부스타 원두 수입은 전년대비 8.6% 감소한 반면, 브라질 콜롬비아산 등 아라비카 원두수입은 47% 증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은 2008년 이후 국내 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증- 2006년 말 1500개에 불과했던 커피매장 수는 2010년 말 9400여개로 6배 이상 증가했으며 상위 5대 브랜드의 매장 수는 2000여개 KB금융지주 경영 연구소 (2011. 6) “커피전문점 공급이 수요를

  • [유통관리] 커피의 유통구조
  • 커피관련 제품별 유통 구조)본론에서는 현재 한국에 유통되어 소비되고 있는 커피 제품을 크게 네 가지로 유형으로 구분 지어 각각의 유통 경로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카테고리는 커피믹스와 캔커피로 대표 되는 커피 가공 식품의 유통 경로로서 백화점부터 자동 판매기에 이르는 가장 친숙한 커피 제품에 관한 내용이다. 두 번째는 스타벅스로 대표 되어 소비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유통 경로에 관한 것으로서 인스

  • 커피시장 및 커피전문점 환경 분석
  • 커피시장 및 커피전문점 환경 분석목차Ⅰ. 카페문화의 등장Ⅱ. 커피시장 현황 및 커피전문점 현황1. 커피시장 현황2. 커피전문점 현황1)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매장수2) 각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 비교3) 커피전문점 선호도4) 남녀의 커피전문점 선택 차이Ⅲ. 과업환경분석Ⅳ. 일반환경분석Ⅴ. 5 Force model1. 산업내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3. 대체재의 위협4. 구매자의 교섭력5. 공급자의 교섭력Ⅵ. 프랜차이즈 및 개인 커피전문점 커피

  • 커피한잔으로 배우는 경제학 이라는 책을 읽고
  • 커피 한잔으로 배우는 경제학은 경제를 모르는 일반인에게 경제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우리주변에서 발생하는 생활의 이야기 속에서 경제학의 개념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커피 한잔을 통해서 커피의 가격이 정해지는 원리, 유통과정, 이익과 비용의 창출등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되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해 놓은 복습효과에 뛰어난 교재라고도 말할 수 있다.책의 구성자체가 쉽고 다루고 있는 경제개념이 매우 단순하

  • 커피 한잔으로 배우는 경제학
  • / 12목 차Step 1.커피 한 잔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경제 기초Step 2.초밥집의 재료로 알 수 있는 국제무역 Step 3.은행창구를 보고 알 수 있는 경제의 새로운 동향 Step 4.사업을 해서 돈을 벌려는 사람들을 위한 경제 상식 Review책을 다 읽고 나서STEP 1. 커피 한 잔으로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경제 기초 커피 한 잔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기본적으로, 공급하는 쪽에서 보면 커피 한 잔의 가격에는‘이익(남는 돈) + 원가(만드는 데 들어가는 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