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커피 전문점의 수요 공급과 가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2) 국내 커피 시장 수요의 증가
(3)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번 경제학의 이해 팀 프로젝트 주제는 어렵고 딱딱한 경제 정책이나 원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찾는데 초점을 뒀다. 현재 대학생들의 생활과도 관련되고 경제학적 접근으로 해석이 가능한 주제를 찾는 것이 보다 더 흥미롭고 도움이 될것이라 판단하였고,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찾던 중 최근 인하대 거리에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인하대 후문가만 하더라도 이른바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은 대부분 입점을 한 상태이고, 대형 브랜드가 아닌 커피 전문점까지 포함하면 이미 열곳을 넘는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폭발적인 증가 현상은 단지 인하대 후문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현상으로 이슈가 된적도 있다. 심지어 올해 11월에는 주요 커피 전문점은 500m 범위 안에 신규 개점을 금지하는 법이 제정 될 정도다. 여기서 우린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로 인한 커피의 가격에 주목했다.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적 원리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은 이러한 공급 증가 및 과열 경쟁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적이 없고 계속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러한 커피 가격의 특이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을 위해 커피 전문점 5곳(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빈)의 수요와 공급, 가격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여 얻어진 결과를 경제학의 이해 강의시간에 배운 경제학 지식을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에 이르러서 약 2.8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된다. 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화여대) 개점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 진행이 되고 있으며 1999년 이후 2011년까지 연평균(CAGR) 21.6%의 성장이 지속되었다. 시장 형성기에 해외 브랜드에 의한 성장이 진행되었다면, 2000년 중반에 들어서는 국내 브랜드에 의한 성장 진행 2008년 이후 까페베네를 비롯한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격적 출점 경쟁으로 성장세가 재 확대 되었다.
위 그래프에서 나타나 있듯 국내 6개 커피 전문점 브랜드의 매장 수는 2009~2011년 사이 135%가 증가했다. 커피전문점의 대표브랜드라 할 수 있는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등 상위 업체의 매장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공급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브랜드 커피점 뿐만 아니라 비브랜드 커피점의 공급량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전체커피시장에서 공급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특히 스타벅스의 2010년 매출액은 2,421억원에 이르러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점포당 평균 매출액 또한 6.9억원에 달해 국내 최대 브랜드인 까페베네의 6.2배 수준이다. 또한, 커피 가맹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는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01년에 비해 2010년은 매출액이 약 10배 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매출액의 증가, 커피 매장수의 증가 그리고 커피 전문점의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가 그만큼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출액의 증가는 1인당 소비자 수요가 점점 증가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식생활 개선 및 소비수준 확대로 커피 소비량 역시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