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선정 지역의 시장잠재력 분석을 통한 신규 호텔 개발 또는 기존 호텔에 대한 인수, 합병의 결정 -강원도와 오투리조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지역선정 및 이유
<본론Ⅰ>
2. 지역 호텔시장의 규모에 관한 조사
3. 연간수요예상
4. 객실 추가 여부 판단
(5~6. 강원도는 현재 현 수요를 현 공급이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생략함.)
7. 인수합병에 대한 고려
<본론Ⅱ>
8. 오투리조트 프로필 정리
9. 영업실적 추정
10. 가치 및 순현가 추정
11. 부동산 가격 산출
12. 정성적 가치를 고려한 최종 인수 가격 판단
<결론>
13. 회수기간 추정
14. 인수합병형태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객실 추가 여부 판단
-강원도 일일 객실수요 (2011년 기준)
= 강원도 총 객실 수 × 강원도 평균 Occupancy(%)
= 4,390 × 44.6%
≈ 1,958
-향후 5년간 예상 평균 일일 객실수요 및 객실공급부족현상 예상년도 (추정값)
연도 2011 2012 2013 2014 2015 ~ 2028 2029
현 수요
(A) 1958 2052 2150 2254 2362 ~ 4345 4553
현 공급
(B) 4390 4390 4390 4390 4390 ~ 4390 4390
Occupancy
(A/B*100) 44.6% 46.7% 49.0% 51.3% 53.8% ~ 99.0% 103.7%
-금년도 현 수요 = 전년도 현 수요 × 강원도 가중평균연간성장률 4.8%
-이와 같은 성장이 계속된다고 가정하면, 향후 5년간 40~50%대의 Occupancy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2029년에 객실공급부족현상이 처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시장에서 요구수익률을 얻기 위해 객실점유율이 65%가 되면 된다고 할 때,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앞으로 5년간 객실점유율 65%를 유지할 수 있는 객실 수 A를 구해보면,
현재수요량 / (현재공급량 + A) = 0.65
1958 / (4390 + A) = 0.65
A=-1377로 마이너스 값이 나와, 현재 객실공급초과현상을 보이므로 객실 수를 늘릴 필요가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2029년에 객실공급부족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9년에 객실점유율 65%를 유지할 수 있는 객실 수를 구해보면,
4553 / (4390 + B) = 0.65
B=2614로 플러스 값이 나와, 2029년에 객실공급부족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객실 수를 늘려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5~6. 강원도는 현재 현 수요를 현 공급이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생략함.)
7. 인수합병에 대한 고려
-위와 같은 객실 수요 분석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객실 수를 늘릴 필요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객실공급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금 새로운 호텔을 개발하는 대신에, 현재 강원도 내의 호텔이나 리조트 가운데 재정자립도가 낮고 경영상황이 악화되었지만 2018 평창올림픽 개최로 인해 장기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오투리조트’를 인수 합병하여 시장 장악력을 확고히 하기로 결정했다.
- 참고문헌
-
1. 서적
- 최정길, 호텔경영분석과 M&A, 무역경영사, 2007.
- 최정길, 원가관리, 무역경영사, 2007.
2. 논문
- 전창석, 기업간 M&A가 재무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남서울대학교, 2005.
3. 기타문서
- 오투리조트 홈페이지 공시 재무제표 (2010~2011)
- 오투리조트 등기부 및 감정평가서
4. 웹사이트
- 오투리조트 http://www.o2resort.com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