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미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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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닌텐도 소개
- About Nintendo?
- CEO, 역사, 현황

Part II 닌텐도 경영전략
- 닌텐도의 창조성, 어떻게 싹트는가
- 다른 회사와 뭐가 다른 걸까
- 기존 관념을 넘어서는 역발상 마케팅

Part III 닌텐도 미래전략
- 현재 겪는 위기
- 대응방안


본문내용
About Nintendo?
닌텐도는 어떤 기업인가?

…비디오 게임 회사

화투, 트럼프를 시작으로
1949년 슈퍼마리오, 닌텐도 DS, Wii와 함께
게임 문화를 이끄는 업계 선두주자

닌텐도 CEO
야마우치 히로시
- ‘화투’ 회사에 불과했던 닌텐도를 세계 최고의 ‘게임’ 회사로 변신시킴
- 강력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한 원맨 회사 [그의 말 한마디는 법과 진리]

이와타 사토루
- 1959년 일본의 삿포로에서 출생
- 그의 인생을 통째로 바꾸는 계기가 된 ‘공학용 전자계산기’와의 만남
- 직접 게임을 개발할 정도로 실력이 일취월장
- 대학 생활 당시 컴퓨터 고수들과 프로그래밍 정보를 교환하며 교류
- 대학 졸업 후 ‘할 연구소’ 소프트웨어 회사의 정식 직원



닌텐도 역사
1993년:
- 닌텐도의 첫 번째 가정용 게임기인 패미컴 발매
☞‘6개월 만에 50만대 판매되는 선풍적인 인기’
- 이와타 사토루의 할 연구소(닌텐도 하청회사) 파산 위기
- 당시 32세의 프로그래머 이와타 사토루 ‘할 연구소의 사장직을 맡게 됨
-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별의 카비’ 빅히트 발매
☞ 500만 장이 넘게 팔렸고, 시리즈 전체 판매가 2천만 개가 넘은 대 성공
→ 연이은 ‘스매시 브라더스’의 큰 히트 덕분에
1999년: 할 연구소의 모든 빚 청산
2000년: 야마우치 히로시는 이와타 사토루를 닌텐도로 스카우트
2001년: 가정용 게임기 게임큐브의 개발 담당
2002년: 43세의 젊은 나이에 닌텐도 사장에 임명


2004년:
- 닌텐도 DS 발매
- 새로운 휴대용 게임기의 콘셉트를 구상
- 그래픽 대신 신선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차별화 전략
- 혁신적인 듀얼 스크린 채택
-‘직관적’으로 즉시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장점 (화면이 두 개이기 때문에 한쪽 화면에는 게임을 진행시키고 다른 화면에는 플레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터치펜 입력’, ‘음성인식’이라는 파격적인 특징
2008년:
- 카메라, 음악 재생 기능 추가 닌텐도 Dsi발매

2009년:
- 가정용 게임기로서는 사상 최단 기간에 1억 대를 돌파
- 닌텐도 DS는 전 세계에서 날개 돋친 듯이 팔려 나갔다


XBOX360보다 1년 늦게 출발한 닌텐도 wii:
☞ xbox360을 순식간에 제치며 ps3의 두 배 속도로 판매 대수를 늘려나감
☞ 발매 1년 8개월 만에 3천만대 돌파하는 기록

= PS2가 수립한 2년 2개월을 경신한 사상 최단 기록

테마를 정하고 아이디어를 추가해나간다. ①
- 상품을 처음 개발할 때 우선 테마부터 확실하게 결정
- 닌텐도 DS와 위는 ‘게임 인구 확대게임’라는 대전제 아래에서 시작
☞ 엄마들이 싫어하지 않는 상품으로 발전
☞ 우선 ‘엄마들이 쉽게 할 수 있는 간편한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 터치스크린, 위모트 획기적인 게임 컨트롤러 개발
- 교육 테마 개발 : 한자, 영어 등을 공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틀 파괴’
- ‘엄마가 싫어하지 않아요’ = 가족이 함께 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



참고문헌
이미지
- http://www.nintendo.co.kr
- http://blog.naver.com/yiyepi?Redirect=Log&logNo=70116757068
- http://cafe.naver.com/talktalkdanbysohuyn/109239
텍스트
- [닌텐도처럼 창조한다는 것], 김정남 지음, 2010, 북섬
- [닌텐도(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이노우에 오사무, 2010, 씨실과 날실
- http://www.gametoday.co.kr/news_read.html?mode=read&
keyno=6979&db=game_news
- http://vaders.blog.me/80150683429
- http://news.nate.com/view/20120503n32648
- http://blog.naver.com/iwavit/140125415720
- http://blog.daum.net/elwkdls1/353
- http://www.ebuzz.co.kr/news/news/2288637_187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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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유통론] psp 유통구조
  • 닌텐도의 NDS가 장악하고 있었음. 하지만 2004년 소니사의 PSP가 출시됨으로써 그 흐름이 바뀌게 됨. 비록 PSP가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장악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상당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결과를 가져옴. 휴대용 게임 시장의 부동의 1위인 NDS의 닌텐도를 넘어서기 위한 PSP의 소니의 전략을 알아봄으로써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됨.회사 소개1993년 12월 - Sony Computer Entertainment(SCE) 설

  • 닌텐도 이야기 독후감
  • 닌텐도는 게임업계를 평정하고 현재까지도 게임업계의 군주로 군림하고 있다.감상평내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있었던 닌텐도라는 회사의 역사와 판매전략등을 잘배우게된거같다. 작은 화투회사에서 현재의 게임업계의 군주로 변모하기까지 얼마만큼의 다양한 노력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잘 알수있엇고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터치,더블화면으로,마이크로 휴대용게임기에 새로운 획을그은 닌텐도DS , 리모콘같은 패드를 조종하여 다양하고

  • 독후감 닌텐도처럼 팔아라
  • 전략 중 또 다른 특징은 자신의 회사의 강점을 어필했다는 것이다. (마케팅 용어로 USP라고 하는데 독점적으로 우위에 서는 강점을 말한다.) 자신을 시장에 맞추어 변화하고 부담 없는 브랜드, 선택하기 쉬운 사치품으로 내세운 코치의 강점은 오늘날 20~30대 여성들에게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다.세 번째로 스타벅스의 감동체험 이라는 제목으로 스타벅스의 성공비법을 설명해주고 있다.하워드 슐츠는 현 스타벅스의 경영자인데 이탈리아 출장을 갔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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