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유업, 남양유업의 경영성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6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기업선정 및 산업소개
- 기업소개
- 요약대차대조표
- 요약손익계산서
- 과거 5년 주요사건
2. ROE 분석
- ROE 종합분석
- 영업활동
(1) 구매생산
(2) 경영관리
(3) 자금관리
(4) 세금관리
- 투자활동
- 재무활동
- ROE 분석 요약 진단
3. 4대지표 분석
- 안전성
- 수익성
- 활동성
- 성장성
- 4대지표 요약 진단
4. 예측분석&결론
- 예측분석
- 두 기업의 개선방향
5. 자료
- 참고자료
- 자료출처
- 본문내용
-
기업선정사유
제조업체 중 매출 1조 기업들에서 선정
제품이 유사한 기업들을 선정
(동서식품의 경우 식품 판매 비중이 높아 제외)
기업분석 시 유의점
사업보고서의 수치로 계산
모두 기업회계기준-개별 재무제표를 사용
2007-2011년도의 자료를 사용
(단, 2011년도 사업보고서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자료 사용)
경영성과 분석의 목적
경영성과 차이분석을 통한 장단점 파악.
경영성과 예측정보 제공.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낙농제조 및 유가공업 -
가. 산업의 특성
- 국내 소비자의 식품에 대한 안전성/유해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기능성 고급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 하고 있음.
나. 산업의 성장성
- 국내 우유 및 유제품시장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정체되고 있지만 국민소득 수준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웰빙 유제품 및 유제품 대체음료를 선호하는 트렌드임
다. 경기 변동의 특성 - 전형적 내수산업인 유가공업 식품은 경기변동, 계절,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민감하여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룰 수 있음라. 국내외 시장 여건
- 현재 매일유업, 남양유업을 포함한 한국유가공협회 회원사 10개사, 서울우유협동조합 등 유가공조합 9개사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모든 업체가 완전경쟁 판매를 하고 있음
- 최근에는 외국계 유업체의 진출과 한-미, 한-EU간 FTA 로 인해 업계 내부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마. 영업부문 정보
-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의 영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분유부문, 시유부문, 발효유부문, 음료 및
기타부문으로 분류됨.
낙농품제조제품 수출입
축산업
음료제조판매 수출입
고기, 과일, 채소처리가공 판매
사료제조판매 수출입
낙농기구, 기계탱크 류 제작 판매 및 수출입
낙농기술훈련
축산 및 가공에 대한 시험연구사업
부동산 매매 및 임대사업
통신판매업
주류판매업
화장용품 제조 판매업
2007: 남양유업 우위 – 이자수익
(- 외환차손과 투자손실없음)
2008: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모두 폭락
남양 - ELS(주가연계증권) 평가손실
매일 - 외화환산손실 및 지분법손실
2009: 남양유업 급증 및 회복
- ELS(주가연계증권) 평가손익 회복 (리버스효과)
- 파생상품평가이익 소멸, 외화환산손실 급감
2010: 남양유업 우위 지속
남양 – 투자자산평가이익 감소
매일- 외환차손과 지분법손실 감소
2011: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모두 급락
남양 – 장기투자증권처분이익 감소
매일 – 지분법이익 소멸, 기타영업외비용 급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