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고면의 하락과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대상 소개
2.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의사결정문제 및 연구문제
Ⅱ 본론
1. 사전조사(2차자료)
2. 설문조사
1) 설문지 작성
2)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Ⅲ 결론
1. 전략적 활용 방안
2. 연구의 한계점
3.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대상 소개
1) 연구 대상
하얀국물 라면시장의 꼬꼬면
2) 설명
(1) 꼬꼬면의 탄생
‘꼬꼬면’은 올해 초 KBS 2TV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에서 실시한 라면 콘테스트에 출전한 이경규가 직접 개발해 만든 라면으로써 시청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또한 ‘꼬꼬면’은 라면 콘테스트의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라면 회사 관계자들과 유명 요리사로부터 극찬을 받았으며 ‘꼬꼬면’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닭육수에 갖은 야채를 넣어 만든 ‘하얀 라면’으로 눈길을 끌었다. 결국 ‘꼬꼬면’은 폭발적인 관심에 부응해 한국 야쿠르트사를 통해 2011년 8월 2일 정식 출시되었으며 11월 1일 컵라면 버전인 '꼬꼬면 왕컵'을 출시하였다.
(2) 꼬꼬면의 인기

꼬꼬면은 2011년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선정한 10대 히트상품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였다. 이러한 꼬꼬면의 인기에 힘입어 2011년 하반기에는 대한민국에서 하얀국물 라면이 트렌드로 자리잡았으며, 삼양식품의 나가사끼 짬뽕, 오뚜기의 기스면, 농심의 곰탕라면 등 유사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었다.
(3) 꼬꼬면의 위기
이러한 유사제품으로 인해 꼬꼬면의 기세가 한풀 꺾이는 등 하얀 국물 라면 시장이 반짝 인기이후 매출이 하락세를 타고 있다. 2012년 3월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꼬꼬면의 월매출이 지난해보다 절반이상 떨어졌다.
A마트의 최근 3개월간 꼬꼬면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작년 12월 17억8000만원에서 지난 1월에는 14억3000만원, 2월에는 5억7000만원으로 감소했다. 이는 두 달 새 3분 1 수준으로 준 것이다.

2.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라면은 1958년경부터 생산을 시작해 지금까지도 국민 간식거리로써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사실상 야심한 시간, 출출한 배를 달래기 위해서 이보다 더 간편하고 저렴한 먹거리는 없을 것이다. 이처럼 국민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식품인 라면에 지난해 큰 파장이 일었다. 바로 꼬꼬면의 등장이다. 꼬꼬면의 등장으로 라면업계는 ‘하얀국물 전쟁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업계에 돌풍을 몰고 온 꼬꼬면은 현재 소위 ‘하얀국물 라면’ 중 실적 최하위를 기록하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우리의 영원한 간식거리인 라면에 불고 있는 바람에 대해서 흥미를 갖게 되었고 현재 위기에 직면한 팔도의 꼬꼬면이 어떻게 하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생겨 조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3. 의사결정문제 및 연구문제
1) 의사결정문제
꼬꼬면의 하얀국물 라면 국내시장 M/S 1위 재탈환
2) 연구문제 설정
(1) 꼬꼬면의 M/S 하락 이유
(2) 경쟁제품(나가사끼)의 M/S 상승 이유
(3) 꼬꼬면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여준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원 앤원북스, 2011.10.20.
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전략」, 비봉출판사.
Consumer Behavior ; Solomon
On-line상의 소비구전정보 연구; 성영신, 유형렬, 장인숙
기업 이미지와 라면의 맛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 한경애
팔도라면 꼬꼬면 홈페이지
http://www.paldokoko.com/User/StoryMain.aspx
삼양식품 http://www.samyangfood.co.kr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MBC 애드컴 http://www.mbcad.com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파이낸셜뉴스 http://www.finnew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스포츠서울 http://www.sportsseou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기업의 조직혁신
  • 방향이 확정된 이후에 프로세스나 공정 혹은 절차 등을 혁신시키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도입해야 한다. 어떤 사업을 정리할 것인지에 앞서 구조조정이 겨냥하는 시너지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사업을 정리하는데는 크게 국내기업에 대한 매각, 사업체 교환(빅딜), 외국투자자에 대한 주식매각(자본참여) 등이 있다.4) 다운사이징(Downsizing)다운사이징(downsizing)이란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직내의 인력, 계층, 작업, 직무, 부

  • 국제화 시대의 한국농업정책
  • 방향으로 다가가는 것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고 보여 진다. 따라서 정부는 국내적으로 이러한 국제규범의 흐름에 맞게 국내 농업정책의 기본 틀을 만들어 나감으로써 협상결과를 무리 없이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면서 대외적으로 수출국들의 입장만을 반영하여 농산물 수입국이 수용할 수 없을 만큼 지나치게 급격한 시장개방이 이루어지지 않고 수출국과 수입국이 이해를 균형 있게 반영한 협상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 두산인프라코어 조직문화와 성과
  • 면의 팔로워(일촌 개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베트남 쌀국수로 아침을 때우고, 출근길에 아내에게 뽀뽀를 해주고 아들에게 배웅을 받는 모습을 통해일반적인 아버지와 남편의 모습을 보여주고 점심식사 후에는 혼자 걸어서사무실로 돌아가고, 메신저로 젊은 직원들과 번개만남을 가지며 격식없이저녁식사를 하는 등 소탈한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조직행동 10조Key Message문화의 전승과 유지사회화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기업

  • [마케팅] 유한킴벌리의 `화이트`의 마케팅성공사례
  •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9. 귀하는 20대(만 20-29세) 이십니까? 예 / 아니오★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처음 사용해본 계기화이트를 처음 사용해본 계기샘플29%소피아이프리 화이트 매직스 좋은느낌 위스퍼 기타1번 2 38 8 20 30 2광고 샘플 그외4-1번 37.5 30.2 33.34-2번 흡수력 촉감,재질 포장 착용감 가격 구입에의용이성 사용후처리편리성화이트사용자 좋다이상 78.9 75.2 72 70 73 85 76.2보통이하 21.1 24.8

  • [국제무역]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영향
  • 방향 (1) 전략적이면서 구체적인 대응이 절실한 시점 중국의 WTO 가입은 70년대 이후 계속된 발전과 개방정책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서, 앞으로 거대 중국의 용틀임이 한층 가속화 될 것이다. 1970년대말 경제특구 지정이 제1차 개방이라면 WTO 가입은 중국의 제2차 개방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이 세계경제에 본격 편임됨으로써 경제대국으로의 부상이 가속되고 국제질서에 대한 영향력도 확대될것이다. 이런 중국의 개방과 부상이 결코 새로운 사실은 아니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