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기아 타이거즈 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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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982년, 프로야구 개막
2.The Marketing in 1.0
3.The Case of Crisis in 1.0
4.관중의 급감
5.The Era of Baseball 1,0
6.2.0 시대의 서막
7.The appearance of Sportainment
8.The case of Sportainment
9.The effects of Sportainment
10.The limitation of Sportainment
11.The Era of Baseball 2,0
12.Need something NEW
13.Backgrounds in 3.0
14.What is 3.0
15.기업 브랜딩의 필요성
16.Sports Marketing
17.The Cases utilizing sports
18.WHY KIA?
19.What is KIA Tigers?
20.Brand Awareness
21.Brand Association
22.Brand Elements
23.Brand Positioning
24.Brand Value
25.Tactics of KIA Tigers
26.The Priciples in 3.0
27.Brand Essentials of KIA
28.* BRAND TACTICS For the Newly Built Stadium
29.* BRAND TACTICS For Comm. channels
30.The Expected Effects in 3.0

본문내용
출범의 배경은 정치적 이유
쿠테타 정권의 국민 관심사 돌리기

3S 정책 (Screen, Sex, Sports)

급작스런 출범으로 인해 시작부터 모기업에 의존적인 구조 형성

재벌이라는 튼튼한 뒷돈이 있는 마당에 구단은 머리 아프게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었다. 멍석만 펴놓으면 관중들이 들어와줬고 언론이 알아서 보도해줬다.
프로야구 발전을 위해 숙원사업인
구장확보도 힘써 나서지 않았다.

(출처 : 한겨례 1997.10.29.)


모기업의 지원 아래 無마케팅, 단순노출효과 중심

1995년 태평양으로부터 인수 당시, 약 430억

2007년 KT 60억 인수 의향

기업이미지 제고 미비, 인수 의사 포기

2007년 센테니얼 120억에 인수

야구단 가치 급감, 기업들의 야구단 운영에 대한 차가운 시선

The Era of Baseball 1,0

태생이 모기업에 의존적인 형태의 프로야구단

과거에는 지상파 중계로 노출효과가 야구단 운영비보다 많은 구조

기업의 안정적인 자금 공급으로 야구단의 無마케팅

하지만 지상파 중계가 줄어들고 관중수가 줄면서 노출효과 급감

기업마저 외면하는 야구단 운영



브랜딩보다 모기업의 노출효과에 중심을 두었으나
이마저도 약해진 The Era of Baseball in 1.0

‘운동경기를 통하여 얻는 즐거움’
‘스포츠를 매개로 구단이 제공하는 부가적인 즐거움’


야구 인기의 촉진제, 스포테인먼트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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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아의 경영전략
  • 기아 0.158 0.295 쉐보레(GM대우) 0.078 0.099 쌍용 0.018 0.014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효과“모든 자동차 브랜드는 할로차(슈퍼카다운 차량)이 필요하며 쿠페 시장은 독일차 브랜드가 장악을 하고 있다. 그리고 GT는 이러한 스포츠카 시장에 디딛는 기아의 첫 발걸음”Peter Schreyer, 앞으로는 스포츠카?세계를 무대로5. 광고전략우리의 강점은?트렌디한 디자인주요 경쟁차종 대비 저가높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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