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사의 등급조정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해이 -채무발행자의 등급쇼핑과 신용평가사의 시장파급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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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등급 쇼핑에 따른 신용등급 인플레이션 현상
3. 등급 쇼핑 개념의 현실 설명력
4. 등급 인플레이션의 또 다른 설명: 신용평가사의 시장파급력
5. 결론
참조문헌
논문
웹사이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신용평가사는 채무발행자의 신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가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본거래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신용평가사는 특정 금융상품을 발행한 기업이나 정부, 금융기관이 만기에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신평사 고유의 방법을 통해 측정하고, 해당 금융상품 혹은 발행자에 대하여 측정된 위험도에 적합한 신용등급을 매기는 일을 한다. 신용평가사에 의한 신용등급은 마치 대학교의 학점처럼 영문 알파벳으로 표준화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다. 각 알파벳 등급은 위험도에 대한 신용평가사의 의견을 대변하며, 미국 Standard & Poor’s 사의 등급부여 방식 이 가장 널리 알려져있다.
최근의 글로벌 금융위기는 금융부문의 투기 열풍에 대해 각국 각계각층이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신용평가사들이 본질적으로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파생금융상품에 대하여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등급을 매기고, 시장에서 거품 붕괴의 징후들이 포착되며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신용등급을 적시에 하향조치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보고되면서 소위 3대 신용평가사 – S&P, Moody’s, Fitch – 에 대한 비난의 여론이 과거 어느때보다도 강하게 일고 있다. 가장 극적인 사례로는 2008년 9월 Lehman brothers 사가 파산한 날 아침까지도 메이저 신평사들이 Lehman Brothers의 기업어음에 대해 ‘투자등급’을 유지했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참조문헌
법규 및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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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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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Big_Three_(credit_rating_agencies)
http://en.wikipedia.org/wiki/Standard_%26_po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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