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Amore Pacific의 중국진출전략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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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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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기업 소개
② 중국 화장품 시장 분석
③ 중국 진출 전략
④ 성과
⑤ 현황
⑥ 경쟁사 분석
⑦ 과제
⑧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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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80후’ 세대는 시장경제, 글로벌화, 인터넷의 영향으로 소비관념과 소비행위에서 부모 세대와는 전혀 다른 특징을 보이며 이들이 사회 소비구조에 미치는 영향력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 사업성과를 재검토하고 방향을 조정하기에
이름. 중국 파트너와의 합작관계 청산, 독립 법인체로 전환.
상해, 북경 등 중국 경제 개방의 핵심지역인 연해지역으로 본사와 에이전트 옮김. 합작투자로 진출했던 태평양은 중국측 파트너의 지분 전액 인수해 독자법인으로 전환하고 북경에 새로운 에이전트를 통해 전국적으로 영업망 확대하기 시작.
태평양은 라네즈를 중국 시장 도입에 앞서 3년 간의 철저한 사전조사와 중국 현지의 3500여명에 이르는 현지 소비자 조사를 실시. 이 같은 조사를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의 브랜드 관리를 위하여 라네즈 브랜드의 한국내 유통경로보다 고급 이미지를 추구할 수 있는 백화점 경로에 한정하여 도입키로 전략을 수립하였다.
보스톤 컨설팅그룹(BCG)와 성균관대 중국학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진행했으며 이를 토대로 25세에서 35세를 타겟으로 하는 라네즈 브랜드를 출시했다. 브랜드의 컨셉은 "크리스탈"로 "깨끗함"으로 잡고, 화이트와 블루 색을 위주로 브랜드 이미지를 잡았다.
아모레퍼시픽이 처음부터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했던 것은 아니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아모레퍼시픽은 다른 대중(Mass)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도매 중심의 수출 전략을 폈다. 제품은 대부분 마트나 방문 판매를 통해 팔렸고, 그 결과 중저가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제값을 받을 수도 없었다.
"고가 브랜드 전략 도입"
IMF 직후인 1999년 아모레퍼시픽은 '명품 브랜드' 전략을 택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아시아 시장의 고급 백화점을 중심으로 유통전략을 펴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한류 스타 전지현을 고용하여 잡지와 TV매체 등을 통한 홍보에 나섰으며, 고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가격 전략 역시 한국 가격대비 150%로 책정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품 이미지를 고급화시키기 위해 한국에서부터 서비스 교육 팀을 파견하여, 중국 현지 인력의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매장과 판매직원 의상 등을 모두 <라네즈>의 "화이트"와 "블루"색상으로 통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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