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환경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환경경영의 시작
ⅱ.[풀무원] 선정 배경
ⅲ.기업 소개
a)주요 연혁
b)비전과 핵심가치
c)기업정신
d)주요 사업

Ⅱ.본론
ⅰ.환경비전 및 방침
a)환경보전 원칙
b)환경경영 체계
ⅱ.환경목표
ⅲ.환경경영시스템
a)추진조직
b)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
c)환경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
ⅳ.분야별 환경관리
a)지속가능경영
b)윤리경영(바른 마음경영)
c)사회적 책임과 성과
ⅴ.환경캠페인

Ⅲ.결론
ⅰ.환경경영, 그 결과
ⅱ.환경경영이 타 기업에 미친 영향
ⅲ.환경경영이 사회에 미친 영향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ⅰ.환경경영의 시작
도시집중 현상, 대량생산, 대량소비, 그리고 환경오염.
이는 ‘산업화’라는 과정과 함께 필연적으로 지구상에 나타나게 된 모습이다. 그 동안 현대 산업사회는 ‘이윤극대화’를 최상의 목표로 삼아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지향해 왔다. 그러나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환경개선 요구에 대다수의 기업은 '이윤극대화‘만이 궁극적 목표가 아님을 깨닫게 되었고,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조화시켜 ’환경경영‘을 새로운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그렇다면, 환경경영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된 것에는 어떤 요인이 작용했을까?
첫째, 소비자의 인식 변화이다. 그 동안 인류는 체르노빌 원전 폭발, 낙동강 페놀 오염사건, 그리고 최근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까지 수많은 일을 겪었고, 여름이면 반복되는 폭우 피해와 함께 환경호르몬 관련 질병까지 걱정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환경문제는 소비자들의 각성과 더불어 인식을 변화시켰고, 환경 친화적 제품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다. 또한 사회적 가치 역시 친환경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기업 가치의 제고를 꼽을 수 있다. 미국의 신용평가 기관인 Moody's, S&P에서는 기업의 신용도에 환경위험의 영향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이에 대한 분석을 평가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고 한다. 환경 친화적 사업이 비용을 상승시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업 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풀무원 www.pulmuone.co.kr
풀무원 지속경영 보고서(2010년)

이투데이 - 풀무원, '제조일자 표기제' 시행(2007.12.06)
이투데이 - [컴패니줌업] 풀무원(2009.06.15)
국민일보 - 풀무원, 친환경 포장재 캠페인(2011.08.25)
약업신문 - 풀무원, 지속가능성대회 식품부문 1위 수상(2011.10.07)
MK뉴스 - [Kotra 공동기획] 우리가 모르는 세계1등 한국기업(2011.12.29)
뉴스토마토 - 풀무원, 6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2012.02.21)
이투데이 - 풀무원식품, 지자체와 손잡고 특산물 제품화(2012.04.04)
조선닷컴 - 아름다운 동행(2012.04.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 위기의 식탁, 우리가 지킨다!< 목 차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2.1. 풀무원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2.2. CJ제일제당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옥수수 수염차’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5. 첨부자료1. 들어가기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환경오염이 가속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

  • [식품경영학] 풀무원의 환경경영
  • 풀무원의 환경경영1. 서론(1)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우리 조가 풀무원을 선정 한 이유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겠다. 첫 번째로, 웰빙 이라는 개념이 유행 중 인데 풀무원이 이를 대표할 만한 회사라고 사료 되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웰빙이란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이다. 풀무원은 건강한 신선식품의 유통을 주도하여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경영을 꾀

  • 풀무원의 환경경영 사례 분석
  • 환경 먹거리, 교육프로그램 지원.3. 환경보전 운동생명의 텃밭 가꾸기서울 그린트러스트 운동참여 4. 친환경 포장재 캠페인제품포장을 친환경재료 이용, 포장재 재활용 지구사랑기금 운영ⅴ.환경캠페인미국 진출 기업에 자연주의 원칙제조일자 표기/완전표시제 지역경제 활성화다양한 생물종 보호환경경영의 영향환경을 생각하는 올바른 기업 이미지 구축이웃사랑정신, 생명존중정신과 같은 기업정신에 따른 ‘바른먹거리 풀무원’ 이라는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환경경영 활동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3.1. 광동제약 ‘옥수수 수염차’4. 홈플러스 들어가기5. 유통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5.1.홈플러스 기업소개5.2. 홈플러스의 환경경영 활동5.2.1. 홈플러스의 Green Store5.2.2. 홈플러스의 Green Process5.2.3. 홈플러스의 Green Customer5.2.4. 홈플러스의 Green Movement5.2.5. 홈플러스의 Green Network5.2.6. 홈플러스의 Green Objective Management6. 사례 분석 및 토의과제7. 첨부자료7.1. 풀무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