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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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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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및 선정동기
2. 기존 시장
(1) 카페베네의 기존 4P전략
(2) 기존 STP전략 추정
3. 새로운 시장
(1) SWOT 분석
(2) 새로운 STP전략 제시
(3) 구체적인 4P전략
4.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카페(cafe) 시장의 변화
영화 ‘비포 선라이즈’의 에단 호크와 줄리 델피가 14시간의 사랑을 나누는 장소 중 한 곳이자, 인생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은 어딜까? 그곳은 바로 카페다. 유럽인들에게는 카페가 특별한 약속이 있을 때 가는 장소가 아닌, 책을 읽거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달리,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카페가 격식 있는 모임이나 연인들의 데이트를 위한 장소로 주로 이용되었다. 하지만 누구나 가볍게 들러서 잠시 쉬었다가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문화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카페들이 많이 나타났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카페베네이다.
2. 카페베네(CAFFE BENE)의 뜻은?
카페베네는 이탈리아어로써 [커피]를 뜻하는 CAFFE와 [좋은, 좋다]라는 뜻의 BENE가 합쳐져서, 좋은 느낌의 카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7세기 중반 이후 유럽의 지식인과 예술가들의 지적 교류 장소가 카페였다는 사실에서 착안해서, 문화와 시대적 정서가 공존하는 명소가 되기를 기원하며 탄생한 것이 바로 카페베네이다.
3. 카페베네의 목표
CEO 김선권씨는 카페를 식품이 아닌 문화로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카페베네는 주 고객층을 ‘음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닌 ‘하나의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두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들을 위해 카페베네는 감성충전의 쉼터가 되어 주고 있다. 이처럼 바쁘고 삭막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지성과 감성의 공간을 제공했기에, 카페베네는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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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페베네 공식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co.kr/)
2. SBS 뉴스영상 자료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cafeid=1038&newsid=20111214190309529&p=sbscnbc)
3. 중앙일보 기사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827744&cloc=olink|article|default)
4. 아시아경제신문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12009073339710)
5. 메디컬투데이 2012년 4월 11일 기사
6. 책 ‘카페베네 1등 성공 신화’ (저자 이상훈 / 머니플러스)
7.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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