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 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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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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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⓵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 소비자 피해의 개념
- 소비자 피해 유형
⓶ 소비자 피해 구제
- 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 소비자피해구제제도
- 소비자 피해 보상
⓷ 제조물 책임법
- 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 제조물책임법의 효과
- 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 PL 센터 운영
3. 결론
- 발표준비 하면서 느낀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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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1.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는 생명 · 신체상의 손해와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는 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
▶ 잠재적인 소비자 피해 : 구입한 상품으로 인해 소비자가 불만족 상태에 있더라도 상품에 명확한 하자가 없으면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피해보상을 요청하기 어려움, 이 경우 소비자 피해구제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구입한 상품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두게 되는 상태.
Q. 그렇다면 “소비자 불만” 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소비자 불만”은 물품의 사용으로부터 소비자에게 귀속되는 효용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낮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으로 불일치한 상태를 타나내고, “소비자 피해”는 물품의 구입 및 사용으로부터 생명상·신체상·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를 나타낸다.
2. 소비자 피해의 유형
소비자 피해의 유형은 발생 면, 성질 면, 그리고 피해형태 면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⓵ 발생 면
- 내용상 : 상품이나 용역에 내용상의 흠이나 결함이 있어서 발생한 피해
- 거래상 : 비밀 카르텔에 의한 불공정한 가격이 형성되었거나 부당한 표시 또는 부당한 거래조건 등으로 인해서 발생한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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