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 구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본론
⓵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 소비자 피해의 개념
- 소비자 피해 유형

⓶ 소비자 피해 구제
- 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 소비자피해구제제도
- 소비자 피해 보상

⓷ 제조물 책임법
- 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 제조물책임법의 효과
- 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 PL 센터 운영

3. 결론
- 발표준비 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2. 본론
◉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1.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는 생명 · 신체상의 손해와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는 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

▶ 잠재적인 소비자 피해 : 구입한 상품으로 인해 소비자가 불만족 상태에 있더라도 상품에 명확한 하자가 없으면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피해보상을 요청하기 어려움, 이 경우 소비자 피해구제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구입한 상품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두게 되는 상태.

Q. 그렇다면 “소비자 불만” 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소비자 불만”은 물품의 사용으로부터 소비자에게 귀속되는 효용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낮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으로 불일치한 상태를 타나내고, “소비자 피해”는 물품의 구입 및 사용으로부터 생명상·신체상·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를 나타낸다.


2. 소비자 피해의 유형
소비자 피해의 유형은 발생 면, 성질 면, 그리고 피해형태 면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⓵ 발생 면
- 내용상 : 상품이나 용역에 내용상의 흠이나 결함이 있어서 발생한 피해
- 거래상 : 비밀 카르텔에 의한 불공정한 가격이 형성되었거나 부당한 표시 또는 부당한 거래조건 등으로 인해서 발생한 피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소비자법(공통) - 라돈침대사건에 대한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을 설명하고 문제점 및 한계를 논하시오
  •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소비자법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라돈침대사건에 대한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을 설명하고 문제점 및 한계를 논하시오(30점).Ⅰ. 서론Ⅱ. 본론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1)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2) 손해배상 소송 진행과정2. 문제점 및 한계Ⅲ. 결론참

  • 주택피해구제사례
  • 목 차1. 서 론1)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된 법1. 소비자보호법2. 주택건설업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2. 주택 관련 소비자피해의 구제 현황 1) 소비자피해의 구제방법1. 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2.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3. 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4.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한 피해구제5. 제조물책임법(PL)상담센터에 의한 피해구제6. 법원에 의한 피해구제2) 주택 관련 소비자 피해 유형 및 제도 현황1. 주요 피해유형2. 현행 보호제도3) 주택관

  • [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 제조물책임법, 집단소송법
  • 소비자피해구제 관련법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 제조물책임법, 집단소송법목차소비자피해구제관련법I. 제조물책임법1. 제조물책임법이란?2. 제조물책임법의 기능1) 소비자피해구제의 용이성2) 소비자안전 확보3) 기업의 경쟁력 강화3. ‘제조물책임법’의 구체적 내용1) 제조물 적용 대상2) 결함의 정의 및 입증책임3) 책임대상자4) 예외적 면책사유II. 집단소송법1. ‘집단소송법’의 정의2. 집단피해의 유형1) 소비자 피해2) 부당한 경제행위

  • 외국(미국, 독일, 일본, 스웨덴)의 소비자피해구제제도
  • 외국(미국, 독일, 일본, 스웨덴)의 소비자피해구제제도CONTENTS외국의 소비자피해구제제도I. 미국II. 독일III. 일본IV. 스웨덴V. 참고문헌외국의 소비자피해구제제도세계 각국은 자국의 실정에 맞는 소비자피해구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집단소송제도, 독일의 단체소송제도, 스웨덴의 소비자 옴부즈만제도 등은 다른 나라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피해구제제도이다. 그러나 대체로 리콜제도, 제조물책임법 등은 많은 세계 국가들이 공통

  • [경영] 소비자 피해 구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소비자 보호의 개념소비자구제제도의 필요성소비자피해구제 방법소비자피해구제 절차소비자피해보상 규정소비자피해구제 사례와 문제점소비자피해구제제도의 개선방향소비자보호의 개념소비자는 개별적으로는 무력한 존재로서 거래관계에서 생산자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됨에 따라 많은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문제는 현대의 경제 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소비자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소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