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9장 소비자피해의 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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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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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피해구제의 필요성
소비자피해 구제방법
소비자피해 보상 규정
효율적인 소비자피해 구제제도
소비자피해 구제를 위한 보완책
휴대폰 피해의 구제
SK 텔레콤 고객 피해사례
SK 텔레콤 고객 피해대처 결과
삼성 애니콜 고객 피해사례
삼성 애니콜 고객 피해대처 결과
피해 사례에 따른 적극적 대처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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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피해의 분류>
1. 발생에 의한 분류
- 내용상의 피해 : 소비자피해가 상품, 서비스의 내용에서 발생하는것
- 거래상의 피해 : 상품, 서비스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것
2. 성질에 의한 분류
- 신체, 생명에 대한 피해 : 결함상품, 서비스에 의한 위해
- 경제적 피해 : 부당 가격, 불공정한 거래로 인한 피해
3. 형태에 의한 분류
- 소액다수 피해, 고액다수 피해, 소액소수 피해, 고액소수 피해
소비자피해 구제방법
① 사업자에 의한 피해구제
소비자가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피해구제 방법이며, 실제
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② 소비자단체에 의한 피해구제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의 대리인이 되어 소비자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소비자
단체는 소비자피해구제 과정에서 제3자로서 대안을 제시하고 분쟁당사자간의 합
의를 유도할 수 있는 합의권고 기능을 인정한다.
③ 행정기관에 의한 피해구제
행정기관이 소비자피해와 관련된 분쟁에 개입하여 양 당사자간에 중재와 조정을
행하거나, 시정명령 등으로 소비자피해를 구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행정기관에
서의 소비자분쟁의 조정은 객관적인 심사절차나 판정권한이 없기 때문에 간접적
인 공권력 행사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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