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시장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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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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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장 시장세분화
1. 시장의 의의
2.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정의
2) 시장세분화의 목적과 역할
3) 시장세분화의 요건
4) 시장세분화의 기준
5). 시장 세분화의 이점
6).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2.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정의
Segmentation = “The strategy of subdividing the Market”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전체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과정을 말한다. 동질적인 성향을 가진 소비자집단은 특정 제품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비슷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즉 기업은 동일한 마케팅믹스가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소비자집단을 분류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해 소비자의 특성에 맞게 시장을 쪼개는 것이다. 이 세분시장(segment market)중 하나를 선정하여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공략하려는 시장이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라 한다. 표적시장에 대한 사항은 8조에 돌린다. 결국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표적마케팅을 하기 위한 선행 조건이라 하겠다.
2) 시장세분화의 목적과 역할
기업은 시장세분화를 통해서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다양하게 변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동질적인 세분시장의 고객들에게 가장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보다 유리한 시장을 선택하고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명확한 시장세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시장을 세분화하려면 끊임 없이 변하는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고객의 욕구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으로 이 모든 욕구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 결국 비슷한 욕구를 하나로 묶어 이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면 기업은 제한된 마케팅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시장세분화를 통해서 자사의 마케팅 전략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최적의 목표시장을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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