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에는 다양한 인사관리 제도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직률은 다른 직종에 비해서 상당히 높았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우리는 이점에 의문을 품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여러 인사관리 제도들에도 불구하고 높은 이직률에 대해서 시급제 정직원을 기준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사례로는 OUTBACK과 VIPS를 선택하였다. 현재 국내에는 꽤 많은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입점해 있지만, 사람들에게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패밀리 레스토랑이 OUTBACK과 VIPS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원 중 한 분이 OUTBACK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분석하는데 한층 더 수월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와 같이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래서 OUTBACK에 좀 더 비중을 두어서 분석을 할 것이다.
II. 본론
1. 인사관리제도(HRM)
먼저, 본격적으로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인사관리 제도에 대하여 소개해볼까 한다.
동기2007년 3월 8일 ‘OUTBACK STEAKHOUSE KOREA’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결과, 패밀리레스토랑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같은 분야에서 3년 연속 ‘브랜드파워’ 1위에 선정된 것이다. K-BPI란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내 주요 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브랜드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파악, 이를 지수화한 것을 말한다. 이 지수를 통해 소비자의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구매욕구 등을 알 수 있다. 아웃백의 3년 연속 브
국내에서 97년 공항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2006년까지 90여 개 이상의 매장을 개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OUTBACK STEAKHOUSE는 한국표준협회가 선정한 KS-SQI(서비스품질지수,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패밀리레스토랑 분야에서 고객감동서비스로 2002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다. 철저하게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높은 고객충성도를 유지하고 있는 아웃백은 신입교육 뿐 아니라 일반 기본에 있는 직원들도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을 시켜서 서비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원→캡틴→매니저→점장으로 구성돼 있던 직급체계를 세분화해 빠른 승진을 도모, 승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각 단계별 업무 차별화를 통해 보다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본사와 매장 혹은 매장과 매장간의 순환근무 및 희망부서(매장) 이동제도, 직원 자치활동인 동호회 지원,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각종 인센티브제도 강화, 회사에 대한 정보공유 및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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