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엘지홈쇼핑과 CJ39쇼핑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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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분석
급성장하는 홈쇼핑 시장
인터넷 구매의 확산
고객DB를 활용한 카다로그 산업
들어가기 앞서
누가우리의 고객인가?
홈쇼핑을 통해 고객이 얻는 것은?
소비자들의 눈에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가?
CJ 39쇼핑
SWOT분석/ 경쟁우위요소/ 향후방향마케팅방향
LG Homeshopping
SWOT분석/ 경쟁우위요소/ 향후방향마케팅방향

참고) 편성전략
본문내용
시장분석 - 급성장하는 홈쇼핑 시장

케이블 TV, 인터넷, 카탈로그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시장은 시간 절약형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는 구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이미 홈쇼핑은 지난해 약 5조 5천억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해 4조 9천억원 정도의 슈퍼마켓 시장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지난해 각각 70% 내외의 고성장을 기록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업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국내에 선보인지 7년 밖에 안된 TV 홈쇼핑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구매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96년 300억원에 불과하던 시장규모가 지난해에는 1조 9천억원 정도로 급성장했다. IMF 구제금융을 전후로 잠시 주춤하기는 하였으나 케이블 TV 시청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TV 홈쇼핑의 고객 기반이 크게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99년 190만 가구에 머물던 케이블 TV 시청가구는 2000년 310만 가구로 증가하였으며, 지난해에는 중계유선사업자의 종합유선방송국(SO) 전환에 힘입어 200만 가구 이상이 증가, 시청가구가 모두 550만 정도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SO와의 계별 계약 없이 홈쇼핑을 시청할 수 있는 가시청가구를 포함할 경우 총 홈쇼핑 시청가구는 800만 가구 정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 따르면 시청가구수 증가와 함께 고객당 평균 구매 단가와 재구매율도 함께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 TV 홈쇼핑 시장의 고성장세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LG홈쇼핑과 CJ39쇼핑의 2개 기존 사업자 외에 현대, 우리, 농수산 등 3개 사업자가 지난해 신규로 진입한 데다 금년 3월부터 디지털 위성방송을 통한 홈쇼핑 방송이 이루어지면서 기대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LG 경제연구원 주간경제 668호(2002.3.27)


인터넷 구매 확산

또한 인터넷을 통한 홈쇼핑 시장 역시 인터넷 사용 인구의 급증과 인터넷 쇼핑몰의 확산 등에 힘입어 급속한 외형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96년 데이콤과 롯데백화점이 국내에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개설한 이래 시장 규모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96년 14억원에 불과하던 시장 규모가 99년에는 약 2,500억원 정도에 이르렀으며, 지난해에는 약 2조 5천억원을 시현해 연평균 350%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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