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한식의 패스트푸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목적미국팀 미시적 보고서 - 한식의 패스트 푸드화
.................................. 2
Ⅱ. 미국형 패스트푸드점의 성장 여건과 아시아계 요식업 현황... 3
1. 미국현지 패스트푸드점 - 맥도날드
2. 아시아계 진출사례 - 중국, 일본
3. 한국계열 요식업체 진출 사례
Ⅲ. 현지 활용 전략.............................10
1. 시장 세분화
2. 우리제품의 경쟁력
Ⅳ. 구체적 진출 전략.......................... 25
1. 우리기업의 형태
2. 미국진출에 대한 차별화 전략
< 참고자료 >.................................. 32
- 본문내용
-
Ⅰ. 연구목적
지난 한․일 월드컵 기간 동안 외국인들이 느낄 수 있는 한국은 우리의 문화유적, 질서의식, 교통상황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한 가지가 바로 음식일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지 삼시 세끼를 거르고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음식 전문가들은 우리의 음식이 훌륭한 맛과 영양으로 언제든 기회가 되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는 우리음식의 잠재력에 대하여 확신에 찬 말을 하곤 한다. 이러한 기회의 포착과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이번 보고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스시가 처음 미국시장에 진출했을 때 그것은 사람들에게 고기를 날로 먹는 야만적인 문화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누구도 스시가 국제적인 음식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지금 스시는 가장 세계적이고 가장 고급스러운 음식 중의 하나가 되어있음을 우리는 본다.
혹자는 우리의 음식이 일식의 성공 배경인 국력을 갖고 있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중식의 성공요인인 오랜 이민의 역사를 가자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리의 음식이 세계에서 성공하는 것은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월드컵이라는 국제적 행사를 통해 우리의 음식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광우병 파동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부작용 등에 대한 회의로 인해 곡물이나 채식이 주가 되는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미국의 시장상황의 변화를 살펴볼 때도 지금이 바로 우리 음식을 세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보고서는 본 팀의 “미국 거시적 환경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여 수리적․통계적 방식을 이용하여 정확한 결과를 제시하
- 참고문헌
-
조지 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도서출판 시유시 1999
필립 코틀러, 존브라운, 제임스 메이켄 「호텔외식관광마케팅」 석정 2000
유재은 「한국 시장의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본부 2000
권기택 「시장세분화를 이용한 한국광천수시장의 분석」 고려대학교 1994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박영사 2000
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기옥 外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2001
이학식 外 「마케팅」 법문사 1999
정헌배 外 「지구촌 마케팅」 법문사 1997
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주헌 「국제마케팅(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김중배 外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원융희 「세계의 음식문화」자작나무 1999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사계절 2000
월간 중앙 석학대담 ‘하바드대 알프레드 챈들러 교수‘에게 듣는다 2001
맥도날드 홈페이지 www.mcdonalds.co.kr
월간 조선 monthly.chosun.com
디지털 CS 저널 www.csjournal.or.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한국 무역협회 http://www.kita.or.kr
농민넷 http://www.nongmin.net
http://ahma.com./infocenter/trade_press.asp
한무비플러스 http://www.hanmovieplus.co.kr/news-collect3.htm
http://chkim218.nahome.org/under/mkt/new_mkt.html
미국 통계청 http://www.census.gov/
미국 통계 연구소 http://www.bea.doc.gov/bea/dn2/gpoc.htm
http://plaza1.snu.ac.kr/~i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