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한식의 패스트푸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미국팀 미시적 보고서 - 한식의 패스트 푸드화
.................................. 2
Ⅱ. 미국형 패스트푸드점의 성장 여건과 아시아계 요식업 현황... 3
1. 미국현지 패스트푸드점 - 맥도날드
2. 아시아계 진출사례 - 중국, 일본
3. 한국계열 요식업체 진출 사례
Ⅲ. 현지 활용 전략.............................10
1. 시장 세분화
2. 우리제품의 경쟁력
Ⅳ. 구체적 진출 전략.......................... 25
1. 우리기업의 형태
2. 미국진출에 대한 차별화 전략
< 참고자료 >.................................. 32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지난 한․일 월드컵 기간 동안 외국인들이 느낄 수 있는 한국은 우리의 문화유적, 질서의식, 교통상황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한 가지가 바로 음식일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지 삼시 세끼를 거르고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음식 전문가들은 우리의 음식이 훌륭한 맛과 영양으로 언제든 기회가 되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는 우리음식의 잠재력에 대하여 확신에 찬 말을 하곤 한다. 이러한 기회의 포착과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이번 보고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스시가 처음 미국시장에 진출했을 때 그것은 사람들에게 고기를 날로 먹는 야만적인 문화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누구도 스시가 국제적인 음식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지금 스시는 가장 세계적이고 가장 고급스러운 음식 중의 하나가 되어있음을 우리는 본다.
혹자는 우리의 음식이 일식의 성공 배경인 국력을 갖고 있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중식의 성공요인인 오랜 이민의 역사를 가자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리의 음식이 세계에서 성공하는 것은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월드컵이라는 국제적 행사를 통해 우리의 음식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광우병 파동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부작용 등에 대한 회의로 인해 곡물이나 채식이 주가 되는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미국의 시장상황의 변화를 살펴볼 때도 지금이 바로 우리 음식을 세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보고서는 본 팀의 “미국 거시적 환경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여 수리적․통계적 방식을 이용하여 정확한 결과를 제시하
참고문헌
조지 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도서출판 시유시 1999
필립 코틀러, 존브라운, 제임스 메이켄 「호텔외식관광마케팅」 석정 2000
유재은 「한국 시장의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본부 2000
권기택 「시장세분화를 이용한 한국광천수시장의 분석」 고려대학교 1994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박영사 2000
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기옥 外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2001
이학식 外 「마케팅」 법문사 1999
정헌배 外 「지구촌 마케팅」 법문사 1997
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주헌 「국제마케팅(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0
김중배 外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원융희 「세계의 음식문화」자작나무 1999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사계절 2000
월간 중앙 석학대담 ‘하바드대 알프레드 챈들러 교수‘에게 듣는다 2001

맥도날드 홈페이지 www.mcdonalds.co.kr
월간 조선 monthly.chosun.com
디지털 CS 저널 www.csjournal.or.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한국 무역협회 http://www.kita.or.kr
농민넷 http://www.nongmin.net
http://ahma.com./infocenter/trade_press.asp
한무비플러스 http://www.hanmovieplus.co.kr/news-collect3.htm
http://chkim218.nahome.org/under/mkt/new_mkt.html
미국 통계청 http://www.census.gov/
미국 통계 연구소 http://www.bea.doc.gov/bea/dn2/gpoc.htm
http://plaza1.snu.ac.kr/~i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패스트푸드 산업의 현황 31) 패스트푸드의 상륙 32) 패스트푸드점의 형태 43) 패스트푸드점의 최근 동향 44) 패스트푸드 외식체인업체의 가맹점 모집 65) 한식의 패스트푸드화

  • 국제경영 한솥 일본 진출 보고
  • 전략중 가장 효과적중소기업이나 약자의 기업, 후발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 중 가장 효과적인 시장전략이 바로 틈새시장(Niche Market)전략이다. 이것은 전략사업 단위에서 취급하고 있는 제품라인 또는 제품들을 어떻게 운영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 결정인데 사업전략에서 전략사업 단위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생산, 재무, 마케팅능력 등 기능적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경쟁전략

  • [경영과마케팅]맥도날드 경영전략 및 브랜드 개선 전략
  • 목 차서 론1본 론4Ⅰ패스트푸드 산업4Ⅱ프랜차이즈 사업9Ⅲ맥도날드의 내부환경 및 경쟁사와의 관계10Ⅳ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경영전략14Ⅴ글로벌 시대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및 구체적 사례28Ⅵ외부환경의 영향과 사회의 맥도날드화37Ⅶ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51결 론52참 고 문 헌54『서 론』우리는 지금 초일류 기업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움을 찾고 있다. 어떠한 기업을 선택하여 배움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전략수립.실행까지 맡는 CRM 마케팅 서비스전문회사다.그동안 콤텔시스템은 피자헛을 비롯,컴팩 P&G 엡손 온세통신 한미약품 티켓링크등 굵직한 온.오프라인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구축,성공 사례를 선보였다.특히 휴면고객활성화 프로모션을 진행,피자헛의 전체 매출을 30%이상 증가시키는데 기여했다.이 프로모션은 우선 기존고객중 최근 1개월간 피자를 주문하지 않은 단골고객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추려내 1대1 마케팅을 벌인 결과 총 통화수 5

  • [외식산업]한국 패스트푸드점현황 및 발전방향
  • 경영개선의 노력을 게을리할 수 있다.셋째, 구입제품의 원재료,판매방법, 가격, 점포장식들이 표준화되어 있고 통일적인 경영을 원칙으로 하므로 더 좋은 방법이 있어도 사장되는 경우가 있어 지역특성과 맞지 않을 수 있다.한식의 패스트푸드화한식의 패스트푸드라 할 수 있는 품목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김밥전문점과 라면전문점이라 할수있다. 최근 소자본 창업으로 인기업종으로 부각한 김밥전문점과 분식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고객증에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