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R 도입사례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PR 개념

2. BPR 의의

3. BPR 기대효과

4. BPR 도입사례

5. BPR 시사점

본문내용
1. BPR 개념

Ⅰ. 정의
- 비용이나 품질 또는 서비스나 시간과 같은 주요한 성과 지표들에 있어서 극적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다시 설계하는 것. - 마이클 해머

- BPR은 모든 부분에 걸쳐 개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 즉 핵심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그것들을 중점적으로 개혁해 나가는 것.

Ⅱ. BPR의 4가지 근간
1) Fundamental (기본적인)
먼저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결정하고, 그 다음 그것을 어떻게 할지를 결정한다. 리엔지니어링에서는 아무것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리엔지니어링에서는 ‘지금 있는’것을 무시하고, ‘반드시 있어야 할’ 것에 집중한다.
2) Radical (근본적인)
리엔지니어링에서 근본적인 재설계는 현존하는 모든 구조와 절차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업무처리 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리엔지니어링은 업무를 개선, 향상시키거나 또는 변경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시 만들어내는 것이다.
3) Dramatic (극적인)
리엔지니어링은 오직 확실한 개혁이 필요할 때에만 사용해야 한다. 점진적인 개선은 미세 조정을 필요로 하지만, 극적인 개선은 낡은 것을 날려 버리고 새로운 어떤 것으로 대체 해야만 이룰 수 있다.
4) Processes (프로세스)
대부분의 기업인들은 ‘프로세스 지향적’이지 않다. 그들은 프로세스가 아니라 과업, 직무, 사람, 구조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엔지니어링에서는,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 이상의 입력(input)을 받아들여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결과(output)를 산출하는 행동들의 집합’으로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BPR 도입사례 및 장단점
  • 시사점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 중에 BPR은 한 부분을 차지한다. BPR은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의 전반적인 혁신은 아니지만, 기업의 core-process를 중점적으로 개혁해 나가는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경영환경 변화의 대응, 조직의 복잡성증대와 효율성 저하에의 대처, 정보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의 모색의 전략적 도구가 될 수 있다.5. 시사점사업의 성공요인과 연계강한 리더십프로세스 재설계의범위와 폭 확보고객을 위한

  • [경영정보] BPR 도입사례 및 장단점
  • BPR목 차Ⅰ.서론1. BPR의 유래2. BPR이 등장하게 된 배경Ⅱ. BPR의 의의1. BPR의 개념2. BPR 필요성3. BPR의 관점Ⅲ. 우리나라의 주요공급자 및 도입사례1. BPR주요공급자 및 제품명2. 국내외 도입사례Ⅳ. BPR의 장 단점1. BPR의 기대효과2. BPR 도입 시 고려사항Ⅴ. 시사점 및 결론Ⅰ. 서론1. BPR의 유래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개념화 된 혁신기법이다. IBM을 비롯 미국을 대표하는 거대기업들이 쇠퇴하면서 제조업의 생산성

  • 정보기술을 활용한 기업혁신사례 주동 서식품의 BPR혁신사례
  • BPR 추진 배경4. BPR 적용과정1)통합 생산 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2)BPR개선된 목표와 기본 방향3)리엔지니어링팀의 BPR 개선과정 및 방법4)현재프로세스의 문제점 파악과 개선 방안5. 개선효과6. 동서식품의 BPR 성공요인7. 동서식품의 BPR 도입 결과 시사Ⅲ.결론1.시사점 및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경영 혁신은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이다. 기술혁신은 자본 노동 유통 생

  • [기업정보화론] e-KPLS의 도입을 통한 우정사업의 성과
  • 정보화 추진 계획①경영기획 부문 정보화②금융 부문의 정보화③우편 부문의 정보화3.Post Net 도입배경 4.Post Net 도입과정5.Post Net 소개①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각 단위시스템 ②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으로 인한 업무 변화6.Post Net 도입 후 성과7.결론 및 시사점1.우정사업본부 개요 ①연혁1884. 4. 22. 우정총국 설치1884. 11. 18. 우정총국 개국 1900. 3. 23. 대한제국 농상공부 산하 통신원 설치1948. 8. 15. 대한민국 체신부 탄생1994. 12. 23. 정보통

  • [기업정보화론] 최신 IT을 활용한 기업정보화 성공사례(e-KPLS의 도입을 통한 우정사업의 성과)
  • 정보화 추진 계획①경영기획 부문 정보화②금융 부문의 정보화③우편 부문의 정보화3.Post Net 도입배경 4.Post Net 도입과정5.Post Net 소개①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각 단위시스템 ②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으로 인한 업무 변화6.Post Net 도입 후 성과7.결론 및 시사점1.우정사업본부 개요 ①연혁1884. 4. 22. 우정총국 설치1884. 11. 18. 우정총국 개국 1900. 3. 23. 대한제국 농상공부 산하 통신원 설치1948. 8. 15. 대한민국 체신부 탄생1994. 12. 23. 정보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