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현대건설, 빅뱅사의 ERP시스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ERP의 개념과 특징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의 개념
2) ERP 시스템의 특징
2. ERP 도입과 구축
1) ERP 도입의 의의
2) ERP 도입의 필요성과 목적
3. ERP 성공 사례 (현대건설)
1) 현대건설 ERP 도입배경
2) 도입 후 효과
4. ERP 실패 사례(빅뱅사)
1) 빅뱅사 ERP 도입배경
2) ERP 도입당시 문제점
3) ERP 실패요인
5. 시사점
1) ERP 도입효과
2) ERP의 한계점
3) ERP 향후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물적 자원, 인적 자원, 수송 자원 등 다양한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강조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시장 환경의 세계화에 따라 생산 및 물류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되고,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기업 내 각기 다른 시스템 간의 정보교환이 중시되어, 기업의 통합적 관리 시스템이 절실하게 된 데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의 수명이 짧아져 단기간의 제품개발과 판매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 있는 기업시스템이 요구됨에 따라 개발된 정보시스템이 바로 ERP 시스템이다.
Ⅱ. 본론
1. ERP 개념과 특징
1) ERP 개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라고 한다. 조직의 각종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원들을 최적의 상태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정보기술의 복합 응용 시스템이다. 즉, 기업 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ERP를 구축한 기업은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ERP는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건설 ERP시스템 도입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H건설 ERP시스템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2012, 강원대학교, 김나연
- ERP 도입을 통한 건설기업 경영성과 제고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사례연구, 건설기업 ERP를 중심으로 , 2011, 경희대학교, 신원택
- ERP 전략과 실천, 2003, 대영사, 김영렬
자료평가
- 그럭저럭 쓸만한거 같네요
- power***
(2014.04.12 20:5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