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비교] 리니지와 울티마 온라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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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구취지

현재 NC소프트의 리니지는 온라인게임시장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EA코리아의 오리진사는 울티마 온라인
이라는 강력한 외국산 게임으로 국내 시장을 진입하였으며
조직화된 마케팅력을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이에 위기를 느낀 챌린저팀은 리니지의 시장방어 전략을 구축하고
차후 생존전략까지 환경분석, 시장분석, 자사분석, 경쟁사분석등
마케팅의 원론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라인게임의 특징

멀티플레이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게임 (온라인게임)
웹사이트 접속(패키지), 게임사이트접속
롤플레잉(익숙한 패턴) -> 온라인게임화 (다양한변화)
정보교환, 공동의목표, 다양, 복잡한환경등의 강점
자신의 분신(아바타)과 대리만족

산업분석

산업규모국내 97년(30억) -> 98년(50억) -> 99년(100억)세계 2000년($1630억) -> 2001년($2085억) -> 2002년($2687억)

원가구조연구개발비가 90% 차지 (직접재료비와 제조간접비는 미미)사후적으로 발생하는 판촉, 유통비등도 원가구조를 결정

유통시스템1만 3천여 PC방 (고정고객 500만명), 고속인터넷 가입자 급증

산업의 동향과 추세3차원 가상공간내 머드게임 수용 증가 추세

산업수명 주기의 단계도입기 말기 -> 고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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