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론] 국내외 해양리조트 사례와 시사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조트의 개념 및 종류
(1) 리조트의 개념
(2) 리조트의 종류
(3) 해양리조트 개념
(4) 해양리조트 필요성
(5) 해양리조트 조건
(6) 해양리조트 개발의 문제점
(7) 해결책
2. 국외리조트 사례
1) 일본 하우스텐보스
(1) 소개
(2) 생성배경
(3) 즐길 거리
(4) 호텔
(5) 하우스텐보스의 위기
2) 발리 리츠칼튼 리조트
(1) 리조트 내 활동
(2) 리조트 외부 활동
(3) 문화 체험
(4) 발리 리츠칼튼 리조트의 위기
3) 호주 골든코스트_탕갈루마리조트
(1) 탄생 및 역사
(2) 숙박형태
3. 국내 리조트 사례
제주도 휘닉스 아일랜드
(1) 숙박시설
(2) 문화시설
(3) 휘닉스 아일랜드 문제점
4. 시사점 및 발전방향
(1) 해양 리조트 사업의 필요성
(2) 국내 리조트 개발 사업에 대한 분석
(3) 국내 해양리조트 개발의 문제점
(4) 국내 해양리조트 사업의 개발 전략
(5) 해양리조트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리조트 개념 및 종류
(1) 리조트의 개념
리조트의 어원은 프랑스어의 ‘Resortier'에서 유래되었으며 ’자주 찾아가는 장소‘를 의미한다. 영어의 Resort는 사람들이 기쁨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찾게 되는 장소로 해석된다. 일본에서는 리조트를 양호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는 토지를 포함한 상당규모의 지역에 있어서 국민이 여가 등을 이용하려고 제재하면서 스포츠, 레크레이션, 교양‧문화 활동, 휴양, 집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기능이 정비된 지역이라고 정의한다.
위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볼 때, 리조트는 자연성, 체제성, 휴양성, 다기능성 등의 요건을 겸비하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자기욕구와 자아실현을 위해 일상생활을 벗어난 자연 안에서의 여가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휴양성 장소 및 시설을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2) 리조트의 종류 (입지 조건에 의한 분류)
- 산악형 리조트 : 스키장을 가지고 있는 모든 업체, 산에 위치한 리조트
- 호안형 리조트 : 호수를 끼고 있는 리조트
- 해안형 리조트 : 바닷가에 위치한 리조트
(3) 해양리조트 개념
해변 또는 해양에서의 자연경관 감상과 함께 활동성 레저가 주가 되는 리조트를 말한다. 즉, 비치나 마리나(선박의 출범이나 선박이 가능한 곳이며 바다낚시나 수중다이빙 등 해양스포츠 시설을 즐길 수 있고 휴양과 숙박이 가능한 리조트)를 핵으로 다양한 해양레저,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숙박 및 편의시설을 갖추어 관광객의 욕구를 맞추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원, “해양리조트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학위논문)
제주 휘닉스 아일랜드 웹사이트 http://www.phoenixisland.co.kr/
발리 리츠칼튼 출처
http://blog.naver.com/jisoogongju/140048410893
하우스텐보스 출처
http://korean.huistenbosch.co.jp
http://www.cyworld.com/inaedohi/3556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