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론] 진에어 홈페이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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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진에어 일반현황
(기업개요,노선)
로고/승무원유니폼/항공기
비젼/미션/서비스 모토
진에어의 서비스전략
(특별한 서비스)
진에어의 취업동향 및 취업공고
진에어의 사회기여활동/복리후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진에어는 대한민국의 프리미엄 실용 항공사로 대한항공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이다. 2008년 7월 17일 보잉 737-800을 통한 김포-제주 간 노선의 취항을 시작했다. 진에어는 진실의 의미하는 한자 ‘진(眞)’ 과 청바지의 ‘진(Jean)` 을 의미하고, 이러한 청바지의 뜻을 담고 있는 진에어의 승무원들은 간편한 청바지와 티셔츠를 유니폼으로 입어 타사와의 차별성을 추구하고 있다. 진에어는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가 목적이다. 또한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며, 효율적인 저원가 구조 확립을 우선으로 하는 항공사이다. 진에어는 현재 중단거리 위주의 전략이며, 현재 제주-서울 노선이 가장 수익이 높다. 또한 좌석 배정 시스템으로 타 항공사와 차별화를 두어서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고, 신선한 제품 창조를 취지로 하였으며, 비용절감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기 위하여 착륙 후 기내 정리도 용역업체에 맡기지 않고 승무원들이 직접 하는 등 여러 세부 사항에서도 비용을 줄이고 있다. 초기에 항공사 사업의 특성상 투자비용이 많이 들지만,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의 자회사로서 기존의 기재를 대부분 흡수하여 비용 절감에 큰 기여를 하였다. 비행기 한대를 띄우기 위해서는, 대한항공의 경우 최소한 10부서 이상이 관여하는 시스템이다. 판매, 운송, 콜센터, 정비, 운항, 대리점과의 관계, 온라인 마케팅 등 15~20개 이상의 부서가 관리해야 하는데, 진에어는 굉장히 많이 축소 시켜서 3개~5개 정도의 부서로 줄여진다.

참고문헌
1. 남궁주리, “저비용항공사 승무원유니폼의 고객지각이 직원에 대한 인지적이미지와 항공사에 대한 정서적이미지, 항공사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대학원 석사논문, 2011

2. 문승일 외 1명, “국내 저가항공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2009

3. 최은경, “대한항공 저가항공사 ‘진에어’ 잘 날까 : 청바지 입어도 서비스 반듯하다”, 이코노미스트, 2008

4. 연합뉴스, “그린 서포터즈(Green Supporters), 2012. 5. 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5618273

5. 웰 페어 뉴스, “진에어 유니폼 두고 조현민상무-김도균대표 트위터 전쟁 '재벌가 특권의 식'?”, 2012. 4. 24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1162

6. 연합뉴스, “<‘진에어’김재건 대표, 일문일답>”, 2008. 6. 1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132927

7. 뉴스핌, “항공사, 올해 승무원 채용계획은?” 2010. 1. 26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00126000250

8. 진에어 홈페이지 - http://www.jinair.com/

9. ICA에어라인 - http://www.flyica.co.kr/

10. Save the air - http://www.savetheai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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