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외식산업에서의 멀티브랜드 등장과 개선방향-CJ푸드빌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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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멀티브랜드 개념 및 등장배경

2.소비자의 다양성

- 소비자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Ⅱ.본론 <CJ푸드빌>
1.멀티브랜드의 장단점

2. CJ푸드빌 소개

3.CJ푸드빌의 장단점

4.경쟁사와 비교

Ⅲ.결론
1.개선방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멀티브랜드 개념 및 등장배경

멀티브랜드란 복수 상표 전략이라 하여 하나의 브랜드에 온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적게는 3∼4개에서 많게는 10여개가 넘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문어발식 사업전략을 구사 하는 것이다.
외식업체들이 멀티 브랜드 전략을 진행하는 이유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기 위함이다. 즉, 제1 브랜드의 성장이 하향곡선을 나타낼 때를 대비해 이를 대체할 제8 브랜드를, 또 제2 브랜드의 하향세를 대비한 제3, 제4의 브랜드를 런칭함으로써 회사 전체의 수익구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고객들의 요구와 트렌드의 변화 속도가 한층 빨라지면서 브랜드의 라이프 싸이클 역시 짧아지다보니 신규 브랜드 개발을 통한 수익확보에 매진하는 것이다. 시장 변화에 순응하지 못할 경우 도태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멀티 브랜드 전개로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확대, 브랜드(혹은 기업)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신규 사업 진행 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도도 담겨있다.
일반적으로 멀티 브랜드 전략은 모 브랜드의 이름을 활용해 브랜드를 선보이는 브랜드확장(Brand Extension)과 기존 브랜드와의 연계 없이 전혀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이는 신규브랜드 개발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0sccsexy.tistory.com/m/68
매일경제(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394083)
ytn(http://www.ytn.co.kr/_ln/0102_201201301801247644)
조선일보(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0/17/2011101701526.html)
전략적 브랜드관리 : 이론과 응용-학현사-안광호 한상만
브랜드 경영 이론 -국제-임채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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