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대기업의 기업승계 문제점과 장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승계


Ⅱ. 본론
1. 현대의 기업승계
2. 삼성의 기업승계
3. 중소기업 경영승계
4. 외국의 기업승계


Ⅲ. 결론

1.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기업승계

우리나라 경제 내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친숙히 그 이름을 들을 수 있는 대기업이 존재한다. 대기업은 경제와 경영 부분에서 국가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측면에서도 공헌하는 바가 크며 그 기여도는 해가 다르게 늘어가고 있다.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의 기여도와 발전을 동반한 존속의 문제에 있어서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영 승계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필요조건이다.

"성공한 CEO가 치러야 할 마지막 시험이 하나 있는데 그 시험은 후계자를 얼마나 잘 선택하는지, 그리고 그 후계자가 기업을 잘 경영할 수 있도록 권한을 적기에 효과적으로 이양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대 경영학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피터 드러커가 경영승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로써 경영승계가 기업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경영승계의 실체는 어떠한가. 이름이 잘 알려진 몇몇 재벌기업들이 최근에 경영권 승계의 문제에 있어서 이를 투명화 하겠다고 밝히고 나서고 있다. 하지만 많은 국내 기업들은 총수 일가, 즉 회장을 기준으로 구성된 가족 형태로서의 편법상속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기업 규모가 점차적으로 커지고, 그 과정에서 몇 차례의 상속을 거치면서 지분율이 낮아지는 것은 다분히 자연스러운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는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하거나 순환출자 구조를 통해 지배권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대부분이다. 현재 재벌가의 경영 대물림은 1, 2세대를 거쳐 3세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여론에서는 침체된 기업 활력을 진작하기 위해서 전체기업의 약 70%에 달하는 가족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제적 기여도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경영권 승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로잡는 일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이투데이
경향신문
한겨레
논문 ‘기업의 경영승계에 대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지배구조]기업지배구조의 개념, 기업지배구조의 분류, 기업지배구조의 혁신, 기업지배구조의 현황, 기업지배구조의 법제정비, 기업지배구조의 코퍼레이트 거버넌스, 기업지배구조의 경영자지배론 분석
  • 기업감시기능이 여러 금융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영․미형의 시장중심 체제(market-based system)와 독일이나 일본과 같이 은행이 자금공급의 주체가 되고 다양한 감시기능을 은행에 집약시키고 있는 은행중심 체제(mainbank-based system)로 대별된다.Ⅲ. 기업지배구조의 분류1. 기업의 내부지배구조현대기업의 특징인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전문경영자가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목표와는 달리 개인의 사적이익을 위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문제를 야기시킬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IV. 월마트의 한국 진출 p 361. 한국진출 배경과 전략2. SWOT 분석 3. 월마트의 4P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6. 실패 이후

  • [경영, 경제][재무관리]M&A란....
  • 기업간의 M&A를 말하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이점 확보, 판매력 강화, 시장점유율의 확대, 타 지역시장 개척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 진다.●수직적(Vertical) M&A생산활동 단계가 다른 기업간의 M&A로, 이는 원재료, 반제품 등 완성품에 필요한 재료확보를 통한 일관생산체제의 수립을 위하여 행하게 된다.●집중적, 대기업적(Concentric &Conglomerate) 기업매수다각적(Versatile) M&A라고도 하며, 상호 무관한 영업내용을 갖는 기업간의 결합으로 업무의 다각화, 신규사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IV. 월마트의 한국 진출 p 361. 한국진출 배경과 전략2. SWOT 분석 3. 월마트의 4P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6. 실패 이후

  • [국제경영론] FDI이론의 도입과 그에따른 분석
  • 목차1. FDI의 개념과 의의(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2) 해외직접투자의 의의2. FDI의 동기 및 필요성(1) FDI의 동기(2) FDI의 필요성3. FDI 결정 요인4. FDI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내부화 이론(3) 절충이론(4) 제품수명주기이론(5) 과점적 경쟁이론(6) 국민경제적 접근이론(7) 분산투자이론5. FDI의 유형(1) M&A(2) 합작투자(3) M&A와 합작투자의 비교6. FDI의 장점과 단점(1) 기업인수, 합병(M&A) 형 외국인직접투자의 긍정적인 효과(2) 기업 인수, 합병형 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