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프로슈머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유형화의 개념 정의
1. 기업 주도형
2. 소비자 공유형
3. 소비자 주도형
II. 유형별 사례
1. 기업 주도형
사례1) 원할머니 보쌈 –‘보쌈의 여왕’
2. 소비자 공유형
사례1) DVD프라임
사례2) G마켓
사례3) 파워블로거
3. 소비자 주도형
사례1) 여행자가 직접 만드는 자유여행
사례2) 앱 프로슈머
III. 마케팅 시사점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유형화의 개념 정의
1. 기업 주도형
기업주도형은 기업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프로슈머 유형으로 기업의 제품 개발에 기여하거나 모니터링 활동을 제공하는 형태로 주로 기업에 고용되거나 특정 집단에 소속되어있다. 현재 기업에서 수행하는 프로슈머 마케팅의 공략대상으로 기업이 지원하는 동아리활동을 통해 활성화 되어 있다. 기업은 프로슈머와의 교류를 통해 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고 참여를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 주도형 프로슈머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요즘은 이런 기업주도형 프로슈머의 기업의 자원으로써 프로슈머의 활용범위를 기존의 제품개발에서 생산, 유통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주도형 프로슈머 활동은 기업입장에서 고객참여 형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제품개발 과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져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충성고객에 의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품개발 시 자발적인 “입소문마케팅” 활동 및 충성도가 높은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제품개발에 따른 위험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신상품 개발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조사해야 하는 마케팅 리서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현대경제연구원. 프로슈머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http://blog.naver.com/pati35?Redirect=Log&logNo=3007203035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99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568202
김소연(2003). 매일경제. 바야흐로 프로슈머 시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3&no=288481
김유식(2003). 문화일보. 프로슈머 부상 생산자-소비자 윈윈게임 될 것.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3081201031729302002
이철선(2007). 한국 경제 매거진. 지금은 prosume시대.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07013000583000021&mode=sub_view
http://magazine.hankyung.com/apps/news?popup=0&nid=21&nkey=2007013000583000081&mode=sub_view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6120702012460611001
전균승(2010). 돈버는 소비자, 프로슈머의 시대. 엔타임
발퀘인(2003). 프로슈머 파워. 프로맥스 편집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