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론] 한국의 크루즈 사업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장 본론
제1절 이론적 검토
제2절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과 특성
제3절 해외사례
제4절 한국의 크루즈 사업
제5절 한국 크루즈관광 육성 기본방향
제6절 국내 크루즈 관광 현황 및 육성현황
제3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세계 크루즈산업은 경제 성장과 더불어 지난 30년간 가장 많이 성장한 관광산업분야 중의 하나로서 전 세계 크루즈 여객 수요자 2009년 기준 1,650만 명을 넘어섰으며 해운산업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 산업으로 인식되어 해운강국을 중심으로 크루즈사업 활성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따라서 크루즈 산업은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 관광 기구에서 최단시간에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여행을 21세기 최고의 관광 상품으로 선정하였고 세계 관광산업 중에서 연 8%라는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분야가 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크루즈산업은 크루즈선과 승객, 선박승객 수용능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크루즈 노선과 새로운 기항지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국가경제 측면에서 크루즈산업은 관광 및 조선 산업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여타 산업보다 무해하고, 지속가능하고, 연성적인 관광산업으로 인식되면서 21세기형 대안관광으로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고충섭, ‘아시아 시장에 있어서 크루즈 선박의 선상수입증대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석 사논문, 1998
박흥수, 하영원, 우정, 『신상품마케팅』, 박영사, 2005
이경모, 『크루즈산업의 이해』, 대왕사, 2004
하인수, ‘국내 크루즈산업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 박사학위논문, 2002 한국관광연구원, 『한․중․일 연계 오리엔트 크루즈사업의 기본추진방안』, 1998 한국관광연구원, 『한․중․일 연계 크루즈 관광사업 추진방안』, 1999 한국관광공사, 『동북아4개국 연계 크루즈관광상품 개발』, 1999
해양수산부, 『크루즈 전용 터미널의 개발 방향과 해양관광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협성해운, 『한국 크루즈 시장 조사』, 2004 国土交通省海事局外航課(2003),『002年のわが国におけるクルーズ等の動向について 資料編』 (社)日本観光協会(2005),『数字でみる観光 2005』
総務省統計局(2003),『日本の統計』 安村克己․細野昌和․野口洋平編著(2005),『観光事業論講義』, くんぷる
CLIA(2005), “The Contribution of the North American Cruise Industry to the US. Economy in 2004”
Cruise Down Under(2006), “Economic Impact of the Cruise Shipping Industry in Australia” Hong Kong Tourism Board(2006), A Statistical Review of Hong Kong Tourism 2005
International Council of Cruise Lines(2005), “U.S. Economic Impact Analysis” Jarrett(1997), “cruise firms chart asian waters", Asian Business
Ocean Shipping Consultants(2005), “The Cruise Shipping Industry to 2020”
Ocean Shipping Consultants(2005), “Cruise Shipping Industry Prospects to 2010” PATA(1998), Cruise Report
PSA Corporation Ltd.(2003), Singapore Annual Report On Tourism Statistics 2003
Tony Peisley(2006), The Future of Cruising
Urban, G. L., and John R. Hauser(1993), Design and Marketing of New Product, Prentice
Hall,
World Tourism Organization(2003), Worldwide Cruise Ship Activ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