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우유의 유통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유산업의 현황 시장규모 및 소비량
2. 우유의 유통과정
3. 우유의 유통마진 우유 가격 구조
4. 우유대란 및 최종 결론
본문내용
유가공업체의 매출액은 2009년 기준으로 5조 29백억원이다. 유제품의 가격 증가로 인한 부분도 있겠지만 유제품의 소비량 증가로 인해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했다.
이중 서울우유의 매출액이 1조 4천억원으로 유가공시장의 30-4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우유산업의 성숙기로 인해 커피믹스 등 다른 사업에 많이 투자하고 의존하고 있으므로 우유만을 비교한 객관적인 수치라 보기 힘들다.


유가공업체는 우유뿐만이 아니라 여러제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저희 조에서는 그중에서도 시유(흰우유,가공우유)에 대해서 조사했다.
시유의 소비는 1980년 27만 9천톤이었던 것이, 낙농화의 규모화와 다양한 제품의 출시 등으로 인해 소비량이 크게 증가 했다. 1990년대에는 133만 6천톤을 기록하며 우유시장은 성숙기로 돌입했다. 이후에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우유시장에는 30여개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2010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3.6%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경쟁관계에 있는 음료업체의 신제품 판매량 증가와 유업체의 발효유와 커피음료등 기타 유제품 소비량 증가(11.6%)로 인해 감소되었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2&aid=0000367960 YTN 뉴스
조석진 영남대 식품경제학과 교수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399035 KTV 한국정책방송
http://www.nonghyup.com/Main/main.aspx 농협중앙회
www.koreadia.or.kr/ 한국유가공협회
http://www.kostat.go.kr/ 통계청
http://www.nanet.go.kr/ 국회도서관
[낙농진흥회] ‘낙농통계연감2010’
[기사 ] 농협 7%만 올리겠다”… ‘들쑥날쑥’ 우윳값 문제는 유통구조
[기사] 매일경제(2011.11.3) - 밀크 인플레이션`이 오고 있다
[기사] 투데이코리아(2011.10.27) - 우유업체 빅3 우윳값 인상
[기사] 한국경제(2011.11.1) - 우유 3사, 대형마트서 1ℓ흰우유 2350원에 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 서울우유 유통과정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SCM도입의 필요성
  •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유통과정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리드타임의 단축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우리는 수업시간에 우리가 배운 이론을 토대로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그 유통과정을 살펴보기로 하고, 제품 종류는 서울 우유로 선정하였다. 서울 우유를 제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우리 조원 중에 한 명이 우유를 제조하시는 분을 알고 있었고, 또 우리가 평소에 우유를

  • [유통구조분석] 유제품 유통과정
  • 목차 1. 유제품 시장현황1) 유제품 특성2. 유제품 유통의 전 과정3. 유제품 유통 경로 유형1) 직접 판매2) 대리점 판매3) 온라인 판매4) 수입 판매4. 제품별 유통경로1) 우유 유통경로2) 멸균우유 유통경로3) 분유 유통경로4) 발효유 유통경로5) 치즈 유통경로6) 버터 유통경로5. 유통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 유통과정에 따른 가격차이(서울우유 관련기사)2) 불만제로 배달우유실체, ‘댁의 우유는 언제 배달됩니까?’※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 [유통관리] 유통과정의 투명성
  • 과정 정보의 신뢰성출처의 불분명 불명확안정성 문제정보의 객관성 확보 문제Distribution Management유통과정 투명성“정보의 질과 양, 제공 과정”소비자 획득 가능 정보의 충분성소비자 획득 가능 정보의 편의성 소비자 획득 가능 정보의 신뢰성기업의 유통 프로세스의 투명화소비자 위한 정보 제공 노력유통 프로세스 시스템 합리성기업의 신뢰성 구축 및 이미지 재고생산 제조 과정에서부터의 고객화 실현 노력Distribution Management -

  •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
  • S C M관리✥목 차✥서론서울우유 선정 동기 본론1. 서울우유 소개 및 연혁 2. 서울우유 생산 공정 시스템 3. 서울우유 유통경로 및 과정4. 인터뷰내용5. 참고자료-관련기사결론서 론* 선정동기요즘 여러 제품들의 생산주기를 살펴보면 그 생산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기업에서 세우는 장, 단기 계획도 그 기간이 점점 짧아지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점점 다양화되어지고 있으며, 많은 제품들이 한꺼번

  • [생산관리] 불합리한 유통구조와 소비자 피해 해결방안
  • 불합리한 유통구조로 인한 소비자 피해와 해결방안11-1 원유가 구조1-2 SCM의 정의와 사례 적용사례: 2011 우유파동원인분석: 우유의 생산∙유통과정 분석2-1 現 우유의 집유체제2-2 유통구조상의 문제해결방안:3-1 단일화 된 조합 결성3-2 대리점 통합3-3 SCM 관점으로 해결방안 바라보기목차2Chapter 1사례 : 2011 우유파동3원유값 130원 (정부 중재안) 상승3 3년만의 원유값 상승2 협상 과정제시가격: 173원/L (낙농육우협회) – 81원/L(유업체) 4우유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