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유제품 유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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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제품 시장현황
1) 유제품 특성

2. 유제품 유통의 전 과정

3. 유제품 유통 경로 유형
1) 직접 판매
2) 대리점 판매
3) 온라인 판매
4) 수입 판매

4. 제품별 유통경로
1) 우유 유통경로
2) 멸균우유 유통경로
3) 분유 유통경로
4) 발효유 유통경로
5) 치즈 유통경로
6) 버터 유통경로

5. 유통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유통과정에 따른 가격차이(서울우유 관련기사)
2) 불만제로 배달우유실체, ‘댁의 우유는 언제 배달됩니까?’


※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3. 유제품 유통 경로 유형

1) 직접 판매

유처리장 → (대리점) → 최종 소비자
유처리장 → (대리점) → 최종 소비자



직접 판매는 군납과 학교 급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직접 판매의 경우, 계약 시점에는 대리점과 지역 군부대, 대리점과 학교가 계약을 맺는다. 계약 성사 이후에는 유처리장에서 해당 군부대와 학교로 곧바로 유통된다.

최근 학교 측에서는 업체에게 공장 출고가 이하의 급식 단가를 요구하고, 업체 측에서는 학교 방학 시 유상 급식 중단에 의한 제품 재고 증가로 경영에 손실을 입는 등의 피해가 속출하여, 유업체가 우유급식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실례로, 서울우유의 경우 방학이 되면 50% 이상 점유하고 있던 학교 급식 우유 시장이 사라져서, 생산하는 원유를 활용하기 위해 유가공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2) 대리점 판매
유처리장 → 대리점 → (방문)판매원 → 최종 소비자


유제품이 판매되는 경로는 매우 다양하나, 주 된 경로는 대리점을 통한 시판이다. 메이저 업체들은 모두 대리점과 보급소를 통한 시판에 큰 비중을 두고 제품을 유통한다. 신선도가 생명인 유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직접 가정으로 배달해주는 방판 또한 대리점 판매 경로에 속한다.

방문 판매 전략은 '야쿠르트 아줌마'로 대변되는 한국야쿠르트가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학 우유와 같이 소규모 유제품 업체들의 경우 역시 방문 판매를 주요 판매 경로로 삼는다.


유처리장 → (대리점) →하이퍼마켓 → 최종 소비자
유처리장 → 대리점 → 슈퍼마켓 → 최종 소비자
유처리장 → 대리점 →편의점 →최종 소비자



또한 위의 경로와 같이, 대리점과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이 계약을 맺고 제품을 유통하는 대리점 판매 경로가 존재한다. 계약 성사 이후에는 하이퍼마켓의 경우, 유처리
참고문헌
유제품 업체의PRM(Partners Relationship Management) 적용방안 연구/채동국/
학위수여기관:경원대 소프트웨어대학원/문서유형:석사학위논문

한국 유가공협회 홈페이지 http://www.koreadia.or.kr/
아이러브밀크 홈페이지 http://www.ilovemilk.or.kr/
서울우유 홈페이지 http://www.seoulmilk.co.kr/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매일유업 홈페이지 http://esl.maeil.com/
㈜상하 홈페이지 http://www.sangha.co.kr/
동원 데어리푸드 홈페이지 http://www.dwdf.co.kr/

헤럴드 경제 기사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11/06/200811060259.asp

MBC 불만제로 관련 기사 http://artsnews.media.paran.com/news/32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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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통구조가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 creativeb***
    (2014.05.14 21:5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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