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의 리더십, 인적자원, 조직몰입과 경영성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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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 연구의 구성
II. 이론적 배경
1. 호텔리더십
2. 인적자원
3. 조직몰입
4. 경영성과
III. 연구 설계
1. 모형 및 가설설정
2. 조사방법
3. 설문 설계 및 분석방법
3-1 설문 설계
3-2 분석방법
IV. 연구결과 및 해석
1. 예상 연구결과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문제제기
매킨지컨설팅은 지난 1997년에 ‘21세기는 인재전쟁(The War for Talent)의 시대가 될 것’이라면서 인재 확보 및 육성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같이 선진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과 미래가치가 지적재산, 사람과 같은 무형자본(Intangible Capital)에 의해 좌우되는 지식기반의 디지털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인재를 키우고 만드는 일에 경쟁적으로 힘을 쏟고 있다. 호텔산업에서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려면 호텔종업원들이 조직에 몰입하고,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한 호텔관리자의 혁신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며 호텔관리자, 즉 인적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이 모든 것들이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연관관계를 다음의 연구문제의 해답을 밝히는 것에 이 연구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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