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산업론] 언론출판의 자유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언론출판의 자유의 한계와 책임 2
1.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헌법적 한계 2
2. 헌법적 한계를 일탈한 언론․출판의 책임 3
Ⅲ.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제한과 한계 4
1.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제한의 한계원리 4
2. 언론․출판의 자유의 본질적 내용 4
3. 국가비상사태와 언론․출판의 자유의 제한 5
Ⅳ. 결 론 5
※ 참고문헌 6
- 본문내용
-
Ⅰ. 序 論
우리헌법은 언론․출판의 자유의 한계를 명시하고 있다. 즉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법 제21조 4항)」고 규정하고 있다.
언론․출판의 자유가 가지는 여러 가지 헌법상의 의의와 기능을 고려해서 언론․출판의 자유를 중요한 기본권적 가치로 보호하면서도, 언론․출판의 자유가 자칫 동화적 통합의 분위기를 해치는 방향으로 행사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해서 헌법제정권자는 언론․출판의 자유가 넘어설 수 없는 헌법적 한계를 명시하는 헌법정책적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사실상 언론․출판에 의해서 명예나 권리 등 재산 이외의 손해를 받은 사람은 민법에 의한 손해배상청구와 형법에 의한 고소 등에 의해서도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는 길이 보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헌법에 따로 이에 관한 규정을 둔 것은 언론․출판의 자유의 헌법적 한계를 명백히 밝힘으로서 언론․출판의 자유가 역기능이 없이 명실공히 동화적 통합의 실질적 원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려는데 헌법상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럼 여기서 언론․출판의 자유에 대한 내용과 그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최 영,「한국헌법론」, 박영사, 2000.
2. 권영성,「헌법학 원론」, 법문사, 2000.
3. 홍성방, 「헌법Ⅱ」, 현암사, 2000.
4. 김철수, 「헌법학개론」, 박영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